[TV리포트=최이재 기자] 배우 개인 브랜드평판 2024년 2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마동석, 2위 최민식, 3위 손석구 순으로 분석됐다.
OTT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배우들의 활동 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배우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넓혔다. 해당 자료는 영화와 방송 미디어뿐만 아니라 웹 미디어에서 활동하는 영화배우와 드라마 배우를 통합한 빅데이터 분석이다.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 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을 평판 분석 알고리즘으로 분석해 참여 가치, 소통 가치, 미디어 가치, 커뮤니티 가치, 소셜 가치로 분류한 뒤 가중치를 두었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2024년 2월 배우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마동석, 최민식, 손석구, 이하늬, 이이경, 송강, 송하윤, 나인우, 박민영, 신혜선, 고윤정, 박형식, 신세경, 김혜준, 지창욱, 공유, 안보현, 조정석, 최우식, 채종협, 김유정, 나문희, 이솜, 김고은, 임시완, 박신혜, 정우성, 안재홍, 이종원, 공명 순이다.
배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마동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939,882 미디어지수 1,951,148 소통지수 1,868,456 커뮤니티지수 1,322,9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82,482로 분석됐다.
2위 최민식 브랜드는 참여지수 1,385,077 미디어지수 1,436,912 소통지수 1,320,770 커뮤니티지수 1,549,5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92,304로 분석됐다.
3위 손석구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5,731 미디어지수 1,021,814 소통지수 1,443,111 커뮤니티지수 1,177,4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68,114로 분석됐다.
4위 이하늬 브랜드는 참여지수 919,006 미디어지수 1,171,290 소통지수 1,275,885 커뮤니티지수 1,252,1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18,343으로 분석됐다.
5위 이이경 브랜드는 참여지수 1,051,532 미디어지수 1,074,339 소통지수 981,957 커뮤니티지수 1,298,0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05,862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이번 달은 지난 1월 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224,013,305개와 비교하면 17.8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9.89% 하락, 브랜드 이슈 20.14% 하락, 브랜드 소통 17.30% 하락, 브랜드 확산 14.49% 하락했다”라고 분석했다.
이어 “‘범죄도시 4’로 베를린 영화제에 초청받은 마동석 브랜드가 1위에 등극했다. 최민식 브랜드는 ‘파묘’에서 흥행몰이에 성공하며 2위, ‘살인자ㅇ난감’에서 소비자의 관심을 모은 손석구 브랜드가 3위를 기록했다”라고 언급했다.
최이재 기자 cyj@tvreport.co.kr / 사진= TV 리포트 DB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