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김예나 기자] 방송인 권영찬이 ‘방어기제’를 통해 성공하는 삶에 대해 설명했다.
권영찬은 TBN 창원교통방송 ‘기분 좋은 아침’ 수요일 코너 ‘권영찬 교수의 마음을 여는 한마디’를 통해 청취자들에게 행복전도사로 나서고 있다. 최근 방송에서는 성공의 법칙 10계명 중 하나인 ‘나를 사랑하는 방법을 찾자! 나를 성공시키는 방어기제와 망치는 방어기제’에 대해 언급했다.
권영찬은 “방어기제란 자아가 위협받는 상황에서, 무의식적으로 자신을 속이거나 상황을 다르게 해석한다. 감정적 상처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심리 의식이나 행위를 가리키는 정신분석 용어다”고 설명했다.
또 “그중에서도 행동이나 습관 중 나를 살리고 성공 시키는 착한 방어기제와 나를 망칠 수 있는 나쁜 방어기제가 있다”며 “똑같은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내가 운동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해소 하면, 몸이 건강해지며 스트레스도 풀 수 있는 1석 2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권영찬은 “자신의 환경에 따라서 업종에 따라서 방어기제는 다양하게 적용 될 수 있다. 스스로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을 착한 방어기제,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을 나쁜 방어기제로 보면 된다”며 “2017년 꿈꾸고 행동하고 실천하면 그건 내 꿈! 꿈꾸고 행동하지 않고 실천하지 않으면 그건 개꿈, 다른이의 꿈”이라고 강조했다.
권영찬 교수는 연세대학교 상담코칭대학원을 졸업(문학석사)하고 동 대학의 상담코칭센터에서 인턴과정을 마쳤다. 현재는 국민대학교 문화심리사회학 박사과정을 밟으며, 가정과 사회가 개인에게 주는 환경적인 심리과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김예나 기자 yeah@tvreport.co.kr /사진=소속사 제공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