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이우인 기자]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2018년 8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박서준 2위 박민영 3위 김태리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8년 7월 3일부터 2018년 8월4일까지 방영한 드라마에 출연 중인 배우 10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260,993,345개를 분석,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 소통량을 측정하였다. 지난 6월 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229,058,920개와 비교하면 13.94% 증가했다.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을 평판 분석 알고리즘으로 분석,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2018년 8월 드라마배우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박서준, 박민영, 김태리, 차은우, 이병헌, 임수향, 이동욱, 조승우, 김민정, 김정현, 신혜선, 양세종, 서강준, 백진희, 이시영, 유연석, 윤시윤, 윤두준, 김재원, 조보아, 홍수아, 고수희, 변요한, 남상미, 조우리, 한은정, 이지훈, 지현우, 이유영, 이상우 순이었다.
1위, 박서준 브랜드는 참여지수 8,625,368 미디어지수 3,410,988 소통지수 2,740,896 커뮤니티지수 9,319,9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097,237로 분석됐다.
2위, 박민영 브랜드는 참여지수 6,637,176 미디어지수 3,047,604 소통지수 2,168,928 커뮤니티지수 6,308,1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161,817로 나타났다.
3위, 김태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6,598,231 미디어지수 2,128,560 소통지수 1,633,536 커뮤니티지수 2,604,62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64,955로 분석됐다.
4위, 차은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1,833,320 미디어지수 1,903,356 소통지수 1,462,176 커뮤니티지수 3,101,89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300,742로 나타났다.
5위, 이병헌 브랜드는 참여지수 1,942,293 미디어지수 2,239,104 소통지수 1,536,768 커뮤니티지수 2,378,77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96,942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8월 드라마배우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드라마 ‘김비서가 왜 그럴까’에 출연했던 박서준, 박민영 브랜드가 1위, 2위로 분석되었다. 박서준 브랜드는 영화, 드라마, 예능, 광고 각각의 분야에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캐릭터에 어울리는 매력을 새롭게 만들어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또한 “배우 카테고리를 분석에서는 지난 6월 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229,058,920개와 비교하면 13.9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51.03% 상승, 브랜드 이슈 1.85% 상승, 브랜드 소통 1.55% 상승, 브랜드 확산12.48% 상승했다”라고 배우 빅데이터 분석을 설명했다.
이어 “2018년 8월 드라마배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배우 박서준 브랜드는 빅데이터 링크 분석에서 ‘귀엽다, 좋다, 사랑스럽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김비서가 왜 그럴까, 박민영, 열애 ‘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64.11%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우인 기자 jarrje@tvreport.co.kr/ 사진=문수지 기자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