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이우인 기자] SBS 귓속말’이 4월 드라마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7년 3월 21일부터 2017년 4월 22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드라마 프로그램 2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259,504,383개를 분석,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미디어, 소통량, 커뮤니티, 브랜드 소비량을 측정했다. –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드라마 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는데, 드라마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반응 결과를 측정한 것으로 빅데이터 버즈량, 확산도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에 대한 긍부정비율과 시청율도 포함되어 결과값이 산출됐다.
2017년 4월 드라마 브랜드평판 순위는 귓속말, 빛나라 은수, 다시 첫사랑, 터널 , 아버지가 이상해, 추리의 여왕, 그녀는 거짓말을 너무 사랑해, 언니는 살아있다, 맨투맨, 당신은 너무합니다, 자체발광 오피스, 완벽한 아내, 행복을 주는 사람, 역적 : 백성을 훔친 도적, 아버님 제가 모실게요, 사임당 빛의 일기, 아임쏘리 강남구, 사랑은 방울방울, 언제나 봄날, 황금주머니 순으로 분석됐다.
1위, ‘귓속말’ 브랜드는 참여지수 30,313,312 미디어지수 750,984 소통지수 734,580 커뮤니티지수 75,590 시청지수 1,329,98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204,453가 됐다. ‘귓속말’은 4월 드라마 브랜드평판분석에 새롭게 포함됐다.
2위, ‘빛나라 은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20,069,248 미디어지수 218,954 소통지수 118,800 커뮤니티지수 12,329 시청지수 3,079,9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499,300가 됐다. 지난 3월에 분석한 브랜드평판지수 14,806,279보다 58.71% 상승했다.
3위, ‘다시 첫사랑’ 브랜드는 참여지수 15,916,352 미디어지수 278,548 소통지수 596,277 커뮤니티지수 33,983 시청지수 2,409,97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235,136가 됐다. 지난 3월에 분석한 브랜드평판지수 22,734,544보다 15.3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드라마 브랜드평판 2017년 4월 조사결과, ‘귓속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귓속말은 2017년 3월 27일부터 SBS에서 방영중인 월화 드라마로 법률회사 ‘태백’을 배경으로 적에서 동지로, 그리고 결국 연인으로 발전하는 두 남녀가 인생과 목숨을 건 사랑을 통해 법비를 통쾌하게 응징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귓속말 브랜드에 대한 키워드 분석은 ‘궁금’ ‘엄청나다’ ‘욕하다’가 높게 나타났고, 링크분석에서는 ‘이보영’ ‘이상윤’ 시청률’가 높게 나왔다. 브랜드 빅데이터 긍부정 비율에서는 59.51% 긍정비율로 분석됐다”라고 빅데이터 분석했다.
이우인 기자 jarrje@tvreport.co.kr/ 사진=SBS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