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김민지 기자] 그룹 마마무가 12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했다.
15일 발표된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르면, 이달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마마무, (여자)아이들, 블랙핑크, 트와이스, 레드벨벳, 소녀시대, AOA, 오마이걸, 우주소녀, 모모랜드, 러블리즈, 에이핑크, ITZY, 에이프릴, 여자친구, 버스터즈, 드림캐쳐, 에프엑스, 애프터스쿨, 네이처, 프로미스나인, 이달의 소녀, 피에스타, 걸스데이, 아이즈원, EXID, 라붐, 에버글로우, 위키미키, 브라운아이드걸스 순이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이달 걸그룹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마마무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달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78,726,989개와 비교하면 0.8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5.63% 상승, 브랜드 이슈 1.29% 하락, 브랜드 소통 14.52% 상승, 브랜드 확산 10.80% 하락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마마무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HIP, 화사, 문별’이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공개하다, 기대하다, 행복하다’가 높게 나왔다”며 “마마무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5.01%로 분석됐다. 브랜드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8.16% 상승, 브랜드이슈 138.73% 상승, 브랜드소통 14.98% 상승, 브랜드 확산 41.69%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1위, 마마무 브랜드는 참여지수 404,464, 미디어지수 4,805,328, 소통지수 1,756,343, 커뮤니티지수 2,962,7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928,929로 분석됐다. 지난달 브랜드평판지수 5,924,282 와 비교해보면 67.60% 상승했다.
2위, (여자)아이들 브랜드는 참여지수 166,736, 미디어지수 2,904,280, 소통지수 3,302,486, 커뮤니티지수 3,384,330로 브랜드평판지수는 9,757,832다. 지난달 브랜드평판지수 9,178,585보다 6.31% 올랐다.
3위, 블랙핑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205,496, 미디어지수 1,995,000, 소통지수 2,727,567, 커뮤니티지수 1,841,499로 브랜드평판지수는 6,769,562가 됐다. 지난달 브랜드평판지수 5,742,062보다 17.89% 상승한 수치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달 13일부터 지난 14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79,362,481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달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78,726,989개와 비교하면 0.81% 증가했다.
이달 걸그룹 브랜드평판 분석 대상은 마마무, (여자)아이들, 블랙핑크, 트와이스, 레드벨벳, 소녀시대, AOA, 오마이걸, 우주소녀, 모모랜드, 러블리즈, 에이핑크, ITZY, 에이프릴, 여자친구, 버스터즈, 드림캐쳐, 에프엑스, 애프터스쿨, 네이처, 프로미스나인, 이달의 소녀, 피에스타, 걸스데이, 아이즈원, EXID, 라붐, 에버글로우, 위키미키, 브라운아이드걸스, CLC, 피오피, 멜로디핑크, 블라블라, 레이디스코드, 나인뮤지스, 공원소녀, 체리블렛, 베리굿, 프리스틴, 티아라, 구구단, 데이데이, 그레이시, 리브하이, 베스티, 시크릿, 페이버릿, 세러데이, 스텔라다.
김민지 기자 kimyous16@tvreport.co.kr / 사진=TV리포트 DB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