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이우인 기자] 걸그룹 개인 브랜드 2017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레드벨벳이 상위를 석권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7년 11월 14일부터 2017년 12월 15일까지 283명의 걸그룹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63,703,778개를 추출, 걸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지난11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64,265,864개와 비교하면 0.87% 줄어들었다.
2017년 12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 30위 순위는 레드벨벳 아이린, 레드벨벳 조이, 레드벨벳 예리, 레드벨벳 슬기, 미쓰에이 수지, 레드벨벳 웬디, 트와이스 사나, 트와이스 쯔위, 트와이스 나연, 트와이스 미나, 트와이스 정연, 트와이스 다현, 트와이스 모모, 구구단 미나, 구구단 세정, 트와이스 지효, 걸스데이 혜리, 소녀시대 서현, EXID 하니, 위키미키 김도연, 트와이스 채영, 다이아 정채연, 소녀시대 윤아, 에이핑크 정은지, 소녀시대 태연, 에이핑크 손나은, 소녀시대 유리, 여자친구 엄지, 에프엑스 크리스탈, 마마무 솔라 순으로 분석됐다.
1위, 레드벨벳 아이린 브랜드는 참여지수 1,140,083 미디어지수 792,513 소통지수 328,130 커뮤니티지수 974,83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35,565로 나타났다.
2위, 레드벨벳 조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895,072 미디어지수 660,047 소통지수 238,752 커뮤니티지수 773,4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67,305로 분석됐다.
3위, 레드벨벳 예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889,338 미디어지수 531,235 소통지수 221,469 커뮤니티지수 673,28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15,331로 나타났다.
4위, 레드벨벳 슬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1,033,738 미디어지수 455,866 소통지수 158,880 커뮤니티지수 541,57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90,061로 분석됐다.
5위, 미쓰에이 수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423,817 미디어지수 828,142 소통지수 381,584 커뮤니티지수 262,8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96,347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7년 12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레드벨벳 아이린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레드벨벳 브랜드 인기가 높아지면서 멤버 개인들의 브랜드평판도 급등했다. 특히 ‘빨간 맛’과 ‘피카부’가 동시에 레드벨벳 브랜드를 끌어주고 있었다. 걸그룹 트와이스는 새로운 음원과 MV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으나 멤버 개인들의 활동이 눈에 띄지는 않았다”라고 평판을 분석했다.
이어 “레드벨벳 아이린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웃다, 예쁘다, 사랑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레드벨벳, 몸매, 피카부’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1.21%로 나타났다”라고 설명했다.
이우인 기자 jarrje@tvreport.co.kr/ 사진=TV리포트 DB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