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이우인 기자]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19년 9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엑스원, 3위 엑소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8월 5일부터 2019년 9월 6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7284만1496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8월 브랜드 빅데이터 62,841,316개 와 비교해보면 15.91% 증가했다.
2019년 9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엑스원, 엑소, NCT, 세븐틴, 뉴이스트, 더보이즈, 아스트로, 핫샷, 위너, 슈퍼주니어, 샤이니, 비스트, JBJ95, AB6IX, 몬스타엑스, 스트레이 키즈, 디원스, 인피니트, TRCNG, 비투비, 펜타곤, 에이티즈, 빅스, 원어스, 동방신기, 투모로우바이투게더, FT아일랜드, 베리베리, 신화 순으로 나타났다.
1위, 방탄소년단(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302만3328 미디어지수 337만8176, 소통지수 332만2077, 커뮤니티지수 401만49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73만8556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485만7210와 비교하면 7.53% 하락했다.
2위, 엑스원 (한승우, 조승연, 김우석, 김요한, 이한결, 차준호, 손동표, 강민희, 이은상, 송형준, 남도현) 브랜드는 참여지수 11만2816 미디어지수 214만160 소통지수 34만1531 커뮤니티지수 59만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8만4543로 분석됐다. 엑스원 브랜드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분석에 새롭게 포함됐다.
3위, 엑소(수호, 찬열, 카이, 디오, 백현, 세훈, 시우민, 레이, 첸, 타오, 루한, 크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50만752, 미디어지수 180만1984, 소통지수 102만9557, 커뮤니티지수 140만241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3만4703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68만5904와 비교하면 24.0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19년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진솔하다, 사랑하다, 잘하다’가 높게 나타났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지민, 정국, 뷔’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1.09%로 나타났다. 방탄소년단 브랜드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11% 하락, 브랜드이슈 13.24% 하락, 브랜드소통 6.22% 하락, 브랜드 확산 2.81% 하락했다”라고 평가했다.
이우인 기자 jarrje@tvreport.co.kr /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