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홍진혁 기자] ‘카드 오발급’이라는 미끼로 고령층에게 주택담보대출을 유도하는 신종 보이스피싱 사례가 늘어나자 금융감독원이 소비자경보를 발령했다.
10일 금육감독원은 최근 보이스피싱 사기범이 카드 배송원, 카드 상담사, 금각원 직원으로 역할을 분담하고 다단계에 걸쳐 피해자를 속이는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고 밝혔다.
우선 사기범은 카드 배송원, 카드사 상담원, 금융감독원 직원 등으로 위장해 피해자가 범죄에 연루된 것처럼 혼란을 유발한다.
이후 사기범은 구속 필요성을 주장하며 피해자에게 두려움을 준 뒤 수사 기밀을 강조하면서 다른 이와의 소통을 금지시킨 채 시키는 대로 하라고 공갈한다.
사기범은 불법자금 조사에 필요하다며 개인정보 유출로 자산이 편취될 위험이 있으니 이를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피해금을 사취해 이득을 챙긴다.
이에 금융감독원은 출처가 불분명한 링크는 절대 클릭하지 말고 본의 카드발급 여부 등 확인을 위한 카드사 연락처는 카드사 혹은 여신금융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되는 대표 번호로 연락할 것을 당부했다.
또 카드사나 금융감독원 직원에게 연락이 올 때는 통화한 직원의 이름, 소속, 직위 등 인적 사항을 확인하고 전화를 끊은 뒤 유선 전화 혹은 지인의 휴대폰으로 소속기관 홈페이지의 대표번호로 전화해 해당 직원의 연결을 요청할 것을 강조했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국가기관은 어떠한 경우에도 자금조사 자산 보호 등을 명목으로 국민에게 금전을 요구하거나 대출을 받도록 유도하지 않는다”라고 밝혔다.
홍진혁 기자 hjh@tvreport.co.kr / 사진=셔터스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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