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유소연 기자] 영화배우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마동석, 강동원, 변요한이 각각 1위, 2위, 3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4년 5월 20일부터 2024년 6월 20일까지 대한민국 소비자들이 사랑하는 영화배우 10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57,235,148개를 소비자와 브랜드와 관계를 분류하여 빅데이터 평판 알고리즘 분석했다. 지난 5월 영화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167,373,902개와 비교해보면 6.06% 감소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영화배우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패턴을 분석했다.
2024년 6월 영화배우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마동석, 강동원, 변요한, 천우희, 위하준, 이정재, 송승헌, 김무열, 강기영, 손석구, 이병헌, 류준열, 고윤정, 탕웨이, 이제훈, 박서준, 박지환, 송중기, 김혜수, 하정우, 송강호, 이동휘, 송지효, 공유, 고경표, 정우성, 황정민, 최민식, 정해인, 조인성 순으로 분석됐다.
영화배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마동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875,612 미디어지수 1,146,155 소통지수 1,814,786 커뮤니티지수 1,845,5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82,09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9,561,762와 비교해보면 40.57% 감소했다.
마동석은 지난달 예정화와 혼인신고 3년 만에 결혼식을 올렸다. 영화 ‘범죄도시4’가 대박난데 이어 겹경사가 터진 것이다.
2위, 강동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928,154 미디어지수 1,205,714 소통지수 1,358,103 커뮤니티지수 1,920,4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12,46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870,664와 비교해보면 189.33% 감소했다.
3위, 변요한 브랜드는 참여지수 818,849 미디어지수 1,090,756 소통지수 966,287 커뮤니티지수 1,481,7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57,65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520,683과 비교해보면 186.56% 감소했다.
4위, 천우희 브랜드는 참여지수 1,265,615 미디어지수 956,466 소통지수 1,077,692 커뮤니티지수 847,3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47,10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435,609와 비교해보면 70.27% 감소했다.
5위, 위하준 브랜드는 참여지수 934,722 미디어지수 935,518 소통지수 869,649 커뮤니티지수 990,5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30,47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489,520과 비교해보면 150.4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영화배우 브랜드평판 2024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마동석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영화배우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영화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167,373,902개와 비교하면 6.0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09% 하락, 브랜드이슈 2.97% 하락, 브랜드소통 0.30% 하락, 브랜드확산 11.05%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2024년 6월 영화배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마동석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결혼하다, 축하하다, 돌파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예정화, 범죄도시, 단골식당’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 비율 분석에서 긍정비율 90.83%를 기록했다”라고 전했다.
유소연 기자 ysy@tvreport.co.kr / 사진= TV리포트 DB,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