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전영은 기자] 배우 브랜드평판 2024년 1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신혜선, 2위 장나라, 3위 박민영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3년 12월 30일부터 2024년 1월 30일까지 방영한 드라마, 영화, OTT에서 출연중인 배우 10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224,013,305개를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 소통량, 커뮤니티량으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으로 지수화했다. 지난 12월 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229,189,283개와 비교하면 2.26% 줄어들었다.
배우 브랜드평판은 OTT 시장규모가 커지면서 배우들의 활동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배우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넓혔다. 영화와 방송 미디어뿐만 아니라 웹 미디어에서 활동하는 영화배우와 드라마배우를 통합한 빅데이터 분석이다.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을 평판 분석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2024년 1월 배우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신혜선, 장나라, 박민영, 송하윤, 김유정, 지창욱, 임시완, 송강, 나인우, 이하늬, 이세영, 고윤정, 최수종, 공효진, 정우성, 강혜원, 이종원, 로운, 이시우, 차은우, 박보영, 김태리, 장동윤, 이이경, 박규영, 배인혁, 박서준, 이기광, 이동욱, 이영애 순이었다.
배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신혜선 브랜드는 참여지수 1,449,815 미디어지수 1,453,675 소통지수 1,733,970 커뮤니티지수 1,522,1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59,598로 분석됐다.
2위, 장나라 브랜드는 참여지수 1,532,850 미디어지수 1,576,608 소통지수 1,443,894 커뮤니티지수 1,566,9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20,269로 분석됐다.
3위, 박민영 브랜드는 참여지수 2,081,957 미디어지수 1,347,113 소통지수 1,153,029 커뮤니티지수 1,512,1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94,218로 분석됐다.
4위, 송하윤 브랜드는 참여지수 1,442,309 미디어지수 1,420,193 소통지수 1,306,772 커뮤니티지수 1,343,8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13,154로 분석됐다.
5위, 김유정 브랜드는 참여지수 1,270,377 미디어지수 1,304,126 소통지수 1,187,654 커뮤니티지수 1,546,5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08,715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1월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신혜선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배우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229,189,283개와 비교하면 2.2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09% 하락, 브랜드이슈 2.97% 하락, 브랜드소통 2.62% 하락, 브랜드확산 1.3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드라마 ‘월컴투 삼달리’에서 특유의 매력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모은 신혜선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드라마 ‘나의 헤피엔드’에서 처절한 분투기를 보여주는 장나라 브랜드는 2위, 드라마 ‘내 남편과 결혼해줘’에서 당당한 모습을 보여주는 박민영 브랜드가 3위를 기록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전영은 기자 jye@tvreport.co.kr / 사진=신혜선 소셜 미디어, 박민영 소셜 미디어, 장나라 소셜 미디어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