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안수현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이 군백기임에도 6월 스타 브랜드평판 1위에 올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3년 5월 30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 측정한 스타 브랜드 빅데이터 225,077,965개를 소비자 행동 분석을 통해 스타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5월 스타 브랜드 빅데이터과 비교하면 16.51% 증가했다.
스타 브랜드평판 2023년 6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임영웅 3위 싸이 순으로 분석됐다.
참고로,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다.
스타 브랜드평판 분석은 스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와 관계,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또한, 스타 브랜드평판 분석은 예능인, 가수, 트로트 가수, 드라마 배우, 영화배우, 걸그룹, 보이그룹, 스포츠인을 대상으로 분석한 브랜드평판 상위권에 있는 브랜드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평판 알고리즘을 통해 소비자와의 관계를 분석한 것이다. 스타 브랜드평판지수 세부 지표에 가중치로 추천지수가 포함됐다.
스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538,958 미디어지수 1,970,360 소통지수 3,289,896 커뮤니티지수 5,174,1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973,34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7,240,834와 비교해 보면 51.55% 상승했다.
2위는 임영웅 브랜드로 참여지수 1,638,726 미디어지수 1,219,005 소통지수 1,824,546 커뮤니티지수 2,970,0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652,341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7,163,678과 비교해 보면 6.82% 상승했다.
3위는 싸이 브랜드로 참여지수 113,847 미디어지수 1,542,969 소통지수 2,187,565 커뮤니티지수 1,890,8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35,248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540,919와 비교해 보면 125.72% 상승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데뷔 10주년을 글로벌 팬들과 소통으로 함께 했고, 임영웅 브랜드는 새로운 음원을 선보이면서 소비자들의 참여를 높였다. 싸이 브랜드는 한류 브랜드 대표로 콘서트와 미디어의 중심으로 활동했다”라고 분석했다.
안수현 기자 ash@tvreport.co.kr / 사진=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미스터 트롯’ 프로필 사진, 싸이 소셜 미디어
댓글1
노래 장인 임영웅.. 항상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