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테크몽 Techmong’ 채널
온라인에서 10만원대에 판매되는 에어컨의 충격적인 비밀이 공개됐다.
지난달 13일 유튜브 ‘테크몽 Techmong’ 채널에는 ‘설치비 폭탄! 에어컨 10만원, 설치비 70만원의 불편한 진실. 에어컨 호구당하지 않고 똑똑하게 구입하는 방법’ 영상이 게재됐다.
영상에서 테크몽은 “에어컨 구입하고 설치할 때 드는 비용은 총 4가지다. 실내기, 실외기, 자재비와 설치비다. 벽걸이 에어컨을 온라인에 검색하면 10만원도 안 되는 가격이 올라온 제품들이 있다. 어떤 모델은 ‘인버터 모델’이라고 써 있는 것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매물들은 허위매물이다. 실제로 구입해보면 설치할 때 청구되는 금액이 결제금액보다 훨씬 크다. 직접 설치 해본적도 있고 안 해봐도 알 수 있다”고 덧붙였다.
현명한 에어컨 구매를 위해서는 설치비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하다. 테크몽은 “기본 설치비안에 포함된 것들이 온라인에서 기본 설치비가 아니라 추가로 돈을 내야하는 경우가 많다. 설치비를 잘 아는 분들도 피하기 어려운 사기에 가까운 행위가 있다”고 말했다.
바로 실외기는 별도로 판매하는 업자들이었다.
유튜브 ‘테크몽 Techmong’ 채널
테크몽은 “실내기보다 실외기가 훨씬 비싸다. 실외기를 뺀 내용을 적지 않고 있는 업체가 많다. 그런 곳들은 공통점이 있다. 30만원대 에어컨을 검색하면 10만원대에 판매중인 업체들이 5~10군데가 있다. 그리고 30만원대 업체들이 수십개가 있다. 그러면 그 가격대는 30만원대다”라고 설명했다.
실제 첨부된 사진에는 해당 쇼핑몰에서 실외기 설치 비용이 포함이냐는 질문에 판매자는 “자세한 문의는 전화상담 부탁한다”는 답을 내놓았다.
테크몽은 “특수한 경우 실외기가 아니라 실내기만 구입할 분들이 계시긴 하겠지만 그러면 당당하게 실내기만 판매한다고 써야 한다. 표기를 했어도 ‘판매페이지에 따라 구성품이 변동될 수 있음’이라고 써놨다”고 얘기했다.
김유리 기자 ur4226@influencernews.kr
저작권자 ⓒ 인플루언서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기사는 인플루언서닷컴에서 제공하며 본지의 편집 방향과는 무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