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STREET]
‘“아들 낳고 딸 낳고 쌍둥이 낳고 또 낳아~?”
이 말을 들어본 적이 있다면 당신은 최소 80년대 생입니다.’
‘마카레나’를 아시나요? 마카로니 아니고요. “헤이~ 마카레나!”라는 가사로 1990년대 전세계를 휩쓸었던 노래 마카레나 입니다. 국내에서는 스페인어로 된 후렴 가사를 따라하기 힘들어하던 아이들이 “Dale a tu cuerpo alegría Macarena”라는 원 가사를 “아들 낳고 딸 낳고 쌍둥이 낳고 또 낳아”라고 고쳐 부르는 게 유행이었어요.
아, 몇 년 전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빌보드 차트에 올랐을 때에도 뉴스 등에 마카레나가 종종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재밌는 춤과, 키치한 감성이 닮은 구석이 있거든요.마카레나(Macarena)는 스페인 팝 듀오인 로스 델 리오(Los Del Rio)가 1990년대에 발매했습니다. 정확히는 1992년 스페인에서 발매돼 인기를 끌었고, 이후 1995년 미국에서 베이사이드보이즈에 의해 다시 한 번 리믹스되어 전세계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었죠.
중독성있는 노래에 따라하기 쉬운 춤이 인기의 비결이었는데, 당시 최고 인기 배우였던 배용준이 CF에서 마카레나 춤을 추기도 했을 정도! 당시 학교에서도 쉬는시간마다 마카레나 춤을 추는 아이들로 교실이 시끄러웠습니다.근데 갑자기 웬 철지난 마카레나 타령이냐고요?
요즘 레트로, 키치 같은 단어들이 유행하는 덕인지, 에어비앤비에서 마카레나를 활용한 재미있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해서 그 옛날의 ‘마카레나’ 추억이 떠올랐습니다.(광고 아님!)
이벤트에서는 로스 델 리오가 초대하는 스페인 저택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설명에 따르면 ‘로스 델 리오가 음악적 영감이 필요할 때마다 즐겨 찾는 호화로운 안달루시아 양식의 전원 별장’에서 2박을 즐길 수 있다고 해요. 사실 에디터는 안달루시아 양식이 뭔지 잘 모릅니다… 아름다운 스페인과 집보다 에디터의 관심을 끄는 건 로스 델 리오가 이틀 간 마카레나 노래와 춤의 비법을 직접 전수해준다는 부분이니까요.
하지만 코로나19도 아직 종식되지 않았는데 해외 여행, 쉽지 않겠죠. 그런 사람들을 위해서 온라인 체험도 있다는데요. 마카레나 노래에 맞춰 스페인 음식을 요리해 먹고 춤도 출 수 있다고 해요. 예약 관련 자세한 내용은 여기. 온라인 체험 관련은 여기.
에어비앤비 덕분에 마카레나 뮤직비디오를 틀어 두고 사무실에 앉아 일을 하려니까 좀이 쑤시네요. 오늘 퇴근 때까지 내적 댄스를 추게 될 것 같습니다. 신나게 일하고 싶은 29STREET 구독자 분들께도 오늘의 노동요로 추천합니다.
에디터 HWA dlab@donga.com
저작권자 ⓒ 29STREET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