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한수지 기자] 가수 이무진의 팬들이 유튜브 음원 조회수 초기화에 대해 항의하자 소속사가 사과했다. 조회수 복구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16일 빅플래닛메이드 엔터테인먼트(이하 비피엠)는 “이무진 음원 콘텐츠 이관에 따른 유튜브(YouTube) 문제 관련 안내드린다”라며 “우선 유통사 측의 정확한 답변을 전달해 드리기 위해, 추가 안내가 늦어진 점에 대해 사과 말씀드린다”라고 고개를 숙였다.
비피엠은 “YG플러스와의 콘텐츠(음반/음원) 유통계약 파트너십 체결에 따라 2025년 1월 1일부로 기존에 타사를 통해 유통되던 구보 콘텐츠(총31개 앨범 109개 트랙)를 YG플러스로 이관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구보 콘텐츠 이관 과정 중 유튜브의 아트 트랙 서비스 정책에 따라 기존 유통사가 등록했던 아트 트랙이 종료되고 YG플러스에서 새롭게 등록한 아트 트랙으로 대체되는 상황이 발생했다. 이에 따라 아트 트랙 조회수가 초기화 (‘0’으로 설정)되는 불가피한 상황이 있었다. 이는 유튜브 서비스 정책에 따른 조치라는 것이 YG플러스의 공식 설명이다”라고 전했다.
비피엠은 “본 사안을 확인 후 YGP와 함께 아트 트랙 조회수 초기화 문제 해결을 위해 유튜브 채널 담당자와 협의를 진행하며 조회수 복구 가능 여부를 논의했으나, 유튜브 내부 정책상 조회수 원복이 불가능하다는 최종 답변을 전하게 돼 송구스럽다”라며 조회수 복구가 어렵다고 못 박았다.
그러면서 “사전에 해당 문제를 충분히 확인하지 못하여 이와 같은 상황이 발생하게 된 점 깊이 사과드린다”라며 재차 고개를 숙였다. 아울러 “이는 저희와 YGP 양사의 준비 절차 미흡함에서 비롯된 문제다. 저희는 현재 남아 있는 오류와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복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앞서 이날 이무진 팬덤은 소속사 사옥으로 시위 트럭을 보냈다. 이들은 소속사가 음반원 유통사를 변경하면서 이무진의 유튜브 음원 조회수가 모두 날아갔다고 주장했다. 특히 ‘에피소드’는 1억 스트리밍 기록을 앞두고 있어 팬들의 큰 분노를 샀다.
팬들이 보낸 트럭에는 ‘거지XX도 아니고 수수료 내기 싫어서 음원 성적 초기화 시킨 소속사 실존’, ‘BPM으로 3행시 해보겠다. BIG PROBLEM MADE’ 등의 항의 문구가 담겼다.
비피엠은 지난해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계열사 및 자회사에 속하는 기획사와 그 외 기획사 간 유통수수료를 차별적으로 부과하는 사실을 파악한 후 지난 1월 공정거래위원회에 이 문제를 검토해달라는 내용을 담은 신고서를 접수했다”라고 밝히며 카카오 엔터가 ‘갑질’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과정에서 유통사를 카카오엔터에서 YG플러스로 이관했다.
이에 카카오엔터는 “유통수수료율은 당사의 엄격한 기준에 따라 상대방에게 제공하는 선급금투자 여부, 계약기간, 상계율, 유통 대상 타이틀의 밸류에이션 등 여러 조건을 고려해 상대방과 협의해 결정한다”고 반박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관련 조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수지 기자 hsj@tvreport.co.kr / 사진= TV리포트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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