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이우인 기자]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평판 2018년 7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나혼자산다’, 2위 ‘라디오스타’, 3위 ‘아는형님’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8년 6월 5일부터 2018년 7월 6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139,700,390개를 분석,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했다.
2018년 6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43,255,287개와 비교하면 2.48%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디서, 어떻게, 왜, 얼마나 이야기하는 지를 분석할 수 있다.
2018년 7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위 순위는 나혼자산다, 라디오스타, 아는형님, 미운우리새끼, 백종원의 골목식당, 복면가왕, 인생술집, 아내의맛, 거기가 어딘데, 비긴어게인2, 히든싱어, 집사부일체, 슈퍼맨이 돌아왔다, 도시어부, 더콜, 꽃보다 할배, 정글의법칙, 해피투게더, 동상이몽 너는 내 운명, 수미네반찬 순으로 분석됐다.
1위, 나혼자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3,680,720 미디어지수 2,545,614 소통지수 3,180,219 커뮤니티지수 1,321,595 시청지수 1,296,28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024,437로 나타났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10,868,547와 비교하면 10.64 % 상승했다.
2위, 라디오스타 브랜드는 참여지수 1,962,946 미디어지수 2,296,326 소통지수 725,952 커뮤니티지수 1,611,859 시청지수 938,26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35,34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7,650,769와 비교하면 1.51% 하락했다.
3위, 아는형님 브랜드는 참여지수 1,800,288 미디어지수 1,587,613 소통지수 1,574,289 커뮤니티지수 323,260 시청지수 703,6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89,150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734,981와 비교하면 4.43% 상승했다.
4위, 미운우리새끼 브랜드는 참여지수 658,724 미디어지수 1,395,853 소통지수 523,569 커뮤니티지수 330,450 시청지수 2,678,9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87,59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6,421,111와 비교하면 12.98% 하락했다.
5위, 백종원의 골목식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2,898,622 미디어지수 663,170 소통지수 542,474 커뮤니티지수 377,646 시청지수 716,0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97,957로 분석됐다. 백종원의 골목식당 브랜드는 예능 브랜드평판 분석에 새롭게 진입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7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순위 분석결과, 나혼자산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카테고리는 2018년 6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143,255,287개와 비교하면 2.4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6.95% 하락, 브랜드이슈 0.75% 하락, 브랜드소통 11.13% 하락, 브랜드확산 30.71% 하락, 브랜드소비 26.67% 상승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2018년 7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나혼자산다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강력하다, 진심, 화려하다’ 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곱창, 화사, 쌈디’가 높게 나타났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4.21%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이우인 기자 jarrje@tvreport.co.kr/ 사진=MBC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