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강나연 기자] CU가 국내 편의점 업계 최초로 일본 최대 잡화점인 돈키호테에 PB상품 전용 매대를 설치하고 다양한 PB상품을 추가로 수출한다.
11일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에 따르면 CU는 2022년 전문무역상사 지위 획득 이후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수출 업체를 거치지 않고 여러 해외 유통채널과 직거래를 통해 PB 상품을 수출하고 있다.
CU는 지난 4월부터 일본 전역의 450여개 돈키호테 지점에서 HEYROO 치즈맛 라면의 판매를 시작했다. 지금까지 총 3만개가 수출됐으며 별도 홍보 없이도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며 전용 매대까지 확대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일본 돈키호테는 식료품부터 가공식품, 의약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들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일본 최대 할인 잡화점이다. 돈키호테에는 이미 라면, 과자, 주류 등 국내 인기 식음료들이 입점돼 있었지만 국내 편의점의 PB상품이 판매된 적은 없었다. CU는 지난해 초부터 약 1년간 돈키호테와 수 차례 상품 품평회 등 긴밀한 협의를 통해 PB상품의 수출을 성사했다.
이번에 수출되는 CU의 PB상품은 HEYROO 치즈맛 라면, HEYROO 청양고추 라면, HEYROO 김부각 득템, HEYROO 버터스틱 쿠키, HEYROO 초코칩 쿠키, HEYROO 카라멜 러스크 등 총 15종으로 일본 전역의 600여개 지점에서 판매된다.
돈키호테 측은 국내 편의점 상품들에 대한 고객 반응이 높아짐에 따라 상품 라인업을 넓히고자 했고 CU와 지속적인 논의를 거쳐 일본인들의 대중적 기호에 맞는 상품들로 엄선했다. CU는 이번 수출로 PB상품을 제조하는 국내 중소기업들의 해외 판로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 10월 말 기준 20여 개 국가, 총 590여 개의 해외 CU 점포를 통해 PB 상품을 수출해 왔다. 직간접적으로 진출한 국내 중소협력사는 60여 곳에 이른다. 올해부터는 연간 수출액 1000만불을 목표로 수출을 다각화할 방침이다.
BGF리테일 원휘연 글로벌트레이딩팀장은 “편의점 종주국인 일본의 주류 유통사에 성공적으로 진입한 것은 한류를 넘어 상품 고유의 경쟁력이 충분함을 입증한 결과”라며 “국내 유통을 넘어 수출 산업으로 사업 다각화 추진은 물론 중소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적극적으로 돕는 상생 협력을 도모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강나연 기자 kny@tvreport.co.kr / 사진=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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