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이혜미 기자] 외식 물가가 천정부지로 치솟는 가운데, MZ세대(20~30대)는 오히려 뷔페를 선호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14일 BC카드에 따르면 2020~2024년 국내 요식업종 가맹점에서 카드 매출액은 연평균 1.1% 증가한 가운데, 매출 건수는 1.6% 감소했다. 요식업종은 이같이 더딘 성장세를 기록했지만, 뷔페 업종은 매출액과 매출 건수가 연평균 8.9%, 10.2%씩 증가하면서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이 가운데 Z세대로 분류되는 20대 고객의 매출액 지수는 평균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20대는 올해 뷔페 업종에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증가율이 다른 연령대 대비 최대 2배 가까이 높은 30.2%를 기록했고 30대는 21.2%로 20대의 뒤를 이었다.
물가가 오르면서 전반적인 외식비용 부담이 커지자, 지불하는 금액 대비 다양한 음식을 선택해 맛볼 수 있는 뷔페업종에 대한 선호도가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BC카드는 분석했다.
오성수 BC카드 데이터사업본부장은 “지속되고 있는 고물가·고금리 영향으로 국내 경제 활동이 위축된 가운데 요식 업계가 타 산업권 대비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며 “다양한 사회현상과 관련된 분석을 통해 개인 사업자 및 가맹점에게 안정적인 영업활동을 제공할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혜미 기자 gpai@tvreport.co.kr / 사진=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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