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강나연 기자]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이 국가 사업으로 확정되면서 착공 준비에 돌입했다.
5일 국토교통부는 제주2공항 건설사업 기본계획을 오는 6일 고시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5년 11월 공항 건설 계획을 처음 공개한 지 8년 10개월 만이자,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한 2018년 12월 이후 5년 9개월 만이다.
제주2공항은 서귀포시 성산읍 일대에 551만㎡ 규모로 조성될 계획이며 총사업비는 5조4500억원 규모다.
1968년 제주국제공항 개항 이후 포화 상태인 기존 공항을 그대로 운영하면서 공항을 하나 더 지을 계획이다. 제2공항 활주로는 길이 3200m, 폭 45m 1본으로, 글로벌 항공사들이 운영하는 대형 기종의 항공기 이착륙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또한, 항공기 28대를 동시에 주기할 수 있는 31만1000㎡의 계류장과 11만8000㎡의 여객터미널 등도 계획에 포함됐다.
사업은 1단계와 2단계로 나눠 진행한다. 먼저 1단계로는 연 1690만명의 여객을 수용할 수 있도록 계획됐다. 추후 항공 수요 증가세에 따라 연 1992만명을 처리할 수 있는 규모로 2단계 확장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기본계획에는 확장 사업의 부지 조성까지 포함됐다. 이후 시행을 염두에 둔 공항 개발 이외의 문화·상업시설과 항공산업 클러스터 조성 사업은 민자 등 다양한 추진 방안을 검토한다.
국토부는 “제주2공항을 통해 제주 관광객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항공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고, 향후 증가가 예상되는 국내·외 항공 수요를 수용할 수 있게 돼 제주 지역의 관광객 증가 및 경제 활성화 효과를 낼 것”이라고 기대했다.
국토부는 이번 기본계획 고시에 이어 기본설계와 대규모 공사에 따른 환경영향 저감 방안을 마련하는 환경영향평가 등 후속 절차를 추진할 계획이다. 제주도에서 이뤄지는 대규모 개발 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는 ‘제주특별법’에 따라 제주도와 협의하고, 이에 대한 제주도의회의 동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
의회의 동의를 받으면 국토부는 실시설계와 동시에 공항 입지 주민에 대한 토지 보상 등을 진행하고, 실시계획 승인·고시를 거쳐 착공에 돌입한다. 공항의 준공과 개항까지는 착공으로부터 통상적으로 약 5년이 걸린다.
다만, 제주 지역에서는 제2공항 추진에 대해 찬성과 반대 입장이 팽팽하게 갈리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수년 전에는 반대 8, 찬성 2 정도로 반대 의견이 높았다가 최근에는 찬반이 5대 5 정도로 완화됐다”며 “여전히 반반 대립 구도인 점을 충분히 감안하고 갈등 조정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환경 파괴 및 투기 우려와 관련해 “제2공항은 여객터미널 에너지 소비량의 60∼80%를 신재생에너지로 충당하고 생물 대체 서식지 조성을 위한 친환경 사업도 함께 하는 ‘친환경 공항’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부지 인근은 토지거래허가 구역으로 묶여 개발 가능성이 없기에 투기 등을 우려할 것은 없다”고 덧붙였다.
강나연 기자 kny@tvreport.co.kr / 사진=뉴스1,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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