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강나연 기자] 드라마 브랜드평판 2024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엄마친구아들’, 2위 ‘굿파트너’, 3위 ‘백설공주에게 죽음을’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4년 9월 8일부터 2024년 10월 8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드라마 22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85,667,99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했다. 지난 9월 드라마 브랜드 빅데이터 66,719,070개와 비교하면 28.40% 증가했다.
드라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엄마친구아들 브랜드는 참여지수 2,969,467 미디어지수 2,729,013 소통지수 2,464,019 커뮤니티지수 2,038,442 시청지수 815,5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016,489로 분석됐다.
해당 드라마는 절친에서 연인이 되는 청춘의 모습을 그린다. 배우 정해인과 정소민가 완벽한 달달한 호흡을 보여주며 설렘을 유발했다.
2위, 굿파트너 브랜드는 참여지수 2,189,667 미디어지수 1,200,781 소통지수 1,273,605 커뮤니티지수 1,243,643 시청지수 1,878,2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85,929로 분석됐다.
3위, 백설공주에게 죽음을 브랜드는 참여지수 2,388,849 미디어지수 1,309,500 소통지수 1,454,393 커뮤니티지수 1,032,366 시청지수 1,025,6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10,723으로 분석됐다.
4위, 지옥에서 온 판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1,780,409 미디어지수 1,299,417 소통지수 1,373,581 커뮤니티지수 861,412 시청지수 1,087,3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02,217로 분석됐다.
5위, 미녀와 순정남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3,571 미디어지수 868,097 소통지수 988,625 커뮤니티지수 846,006 시청지수 2,644,3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70,655로 분석됐다.
2024년 10월 드라마 브랜드평판 전체 순위는 엄마친구아들, 굿파트너, 백설공주에게 죽음을, 지옥에서 온 판사, 미녀와 순정남, 우씨왕후, 수지맞은 우리, 개소리, 손해 보기 싫어서, 나의 해리에게, 다리미 패밀리, 유어 아너, 사랑 후에 오는 것들, 스캔들, 경성크리처, 완벽한 가족, 강매강, 가족X멜로, 용감무쌍 용수정, 새벽 2시의 신데렐라, DNA러버, 나쁜 기억 지우개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드라마 브랜드평판 2024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엄마친구아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드라마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드라마 브랜드 빅데이터 66,719,070개와 비교하면 28.4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25% 상승, 브랜드이슈 22.87% 상승, 브랜드소통 47.42% 상승, 브랜드확산 19.84% 상승, 브랜드소비 48.4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4년 10월 드라마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엄마친구아들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행복하다, 힐링하다, 사랑스럽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정해인, 정소민, 최승효’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9.42%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한편,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드라마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드라마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콘텐츠 가치 분석 알고리즘을 도입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디서, 어떻게, 왜, 얼마나 이야기하는 지를 분석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과 브랜드평판 랭킹페이지를 통한 추천지수가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강나연 기자 kny@tvreport.co.kr / 사진=tvN ‘엄마친구아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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