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박혜은 기자] 정부가 최근 5개월 동안 다섯 차례 서비스 장애를 일으킨 카카오톡에 대해 긴급 현장 점검에 착수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24일 오전 10시 30분 경기 성남시 카카오 판교아지트 본사 등에서 통신재난관리계획 이행 점검을 시작했다. 이번 점검은 이날 하루 예정되어 있지만, 현장에서 미비점이 발견될 경우 하루 연장될 수 있다. 점검 결과는 약 2주 후에 발표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소프트웨어(SW), 네트워크 등 관련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20일 발생한 카카오톡 서비스 장애의 원인, 복구 상황, 재발 방지 대책 등을 점검하고, 미흡 사항에 대한 시정을 요구할 방침이다.
이번 점검은 올해 들어 카카오톡 관련 현장 점검으로는 세 번째이다. 과기정통부는 카카오톡이 5월 13일부터 21일 사이에 발생한 3차례의 서비스 장애로 인해 5월 21일과 23일 각각 현장 점검을 실시한 바 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김장겸 의원이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5월의 장애 원인은 서버 특정 파일 업데이트 중 기존 파일 삭제(5월 13일), 시스템 기능 개선 중 타 서버에 작업 반영(5월 20일), 장애 오류 미해결 상태에서 다른 서버 업데이트 진행(5월 21일) 등으로 확인됐다.
카카오는 장애 발생 후 판교 인터넷데이터센터(IDC)의 트래픽을 차단하고, 가산·안양IDC로 트래픽을 우회하는 서비스를 통해 정상화 조치를 취했다.
과기정통부는 “코드 변경, 프로그램 업데이트 등 주요 작업 전 사전테스트 미실시와 작업관리 통제 미흡, 장애 발생 대비 비상조치 계획 부재” 등을 문제점으로 지적하며 시정 조치를 요구했다.
카카오는 13일 제출한 시정조치 결과 자료에서 사전테스트 내부 지침 마련과 위기 대응 매뉴얼 보완, 서비스 안정성 확보 지침 구체화,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장애 원인 분석 및 사후 관리 철저, 이용자 고지 기준 마련 및 고지 철저 등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7월 18일 PC 버전 카카오톡 접속 장애에 이어 이달 20일 모바일 및 PC 버전 카카오톡 전송 지연 문제가 발생하면서 시정 조치의 효과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김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서 20일 카카오톡 발신 장애를 포함한 시정 조치 사항을 이달 중 점검하고, 위반 사항이 발생할 경우 추가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방송통신발전법 제40조의4에 따르면 시정명령 미이행 시 매출액의 최대 3%(1차 위반 시 최대 0.5%)에 대한 과징금 부과가 가능하다.
김장겸 의원은 “카카오가 시정 조치를 했다고 답한 지 1주일 만에 장애가 다시 발생했다는 점에서 시정 조치가 충분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다”며 “과기정통부는 인적, 시스템적 부분을 철저히 조사해 국민 불편을 야기하는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합당한 조처를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혜은 기자 vieweun@fastviewkorea.com / 사진= 셔터스톡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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