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강나연 기자] 배우 브랜드평판 2024년 8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이제훈이 장나라(2위), 엄태구(3위)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4년 7월 20일부터 2024년 8월 20일까지 방영한 드라마, 영화, OTT에서 출연 중인 배우 10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61,390,911개를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 소통량, 커뮤니티량으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으로 지수화했다.
배우 브랜드평판은 OTT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배우들의 활동 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배우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넓혔다. 영화와 방송 미디어뿐만 아니라 웹 미디어에서 활동하는 영화배우와 드라마배우를 통합한 빅데이터 분석이다.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을 평판 분석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배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이제훈 브랜드는 참여지수 1,645,744 미디어지수 1,169,778 소통지수 905,581 커뮤니티지수 839,9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61,020으로 분석됐다.
그리고 장나라(4,055,366), 엄태구(4,041,272), 조정석(3,976,254), 정은지(3,975,926)가 뒤를 이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8월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이제훈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배우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 보니 지난 7월 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139,108,636개와 비교하면 16.0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1.31% 상승, 브랜드이슈 23.05% 상승, 브랜드소통 23.69% 상승, 브랜드확산 3.7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강렬한 연기로 자신만의 색깔을 만들어내는 이제훈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시청자들의 도파민을 자극하는 장나라 브랜드는 2위, 글로벌 OTT에서 글로벌 시청자들을 흡수한 엄태구 브랜드가 3위를 기록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편, 이제훈은 지난 7월 개봉한 ‘탈주’에서 활약하며 스크린에서 대중과 만났다. 이제훈과 구교환이 호흡을 맞춘 영화 ‘탈주’는 내일을 위한 탈주를 시작한 북한병사 규남(이제훈)과 오늘을 지키기 위해 규남을 쫓는 보위부 장교 현상(구교환)의 목숨 건 추격전을 그린 작품으로, 올여름 개봉한 한국영화 중 최초로 누적 관객 수 200만(누적 255만)을 돌파하며 화제의 중심에 섰다.
강나연 기자 kny@tvreport.co.kr / 사진=TV리포트 DB,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