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강나연 기자] 한국소비자원 연구 결과 제로 음료의 감미료 함량은 높지 않지만 다이어트 목적으로는 적절하지 않다고 밝혀졌다.
1일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 유통되는 제로음료의 감미료 함량은 일일섭취허용량 대비 높지 않은 수준이지만, 다이어트 목적으로 제로음료를 섭취하는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권고했다.
식품 시장에 제로 트렌드가 확산하면서 단맛을 즐기며 설탕 섭취는 줄일 수 있는 제로음료에 대한 수요도 크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는 가급적 감미료 첨가 음료의 섭취를 줄이고, 물로 대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지적이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날 제로음료 14개 제품의 감미료와 당류 함량, 중금속 등 안전성을 시험하고 표시 실태와 가격 등을 조사한 결과를 공개했다.
시험결과, 제로음료의 당류 함량은 ‘제로슈가’ 표시기준에 적합했고, 설탕 대신 첨가한 감미료는 일일섭취허용량(ADI) 대비 3 ~ 13%로 높지 않은 수준이었다.
모든 제로음료 제품은 설탕보다 200∼600배 단맛이 강한 고감미도 감미료인 ‘아세설팜칼륨’과 ‘수크랄로스’를 사용하고 있었다. 제품 내 아세설팜칼륨 함량은 미에로화이바 스파클링 제로가 100mL(밀리리터)당 20mg(밀리그램)으로 가장 많았고, 밀키스 제로와 칠성사이다 제로가 7mg으로 가장 적었다.
수크랄로스는 스프라이트 제로와 맥콜 제로가 100mL당 27mg으로 가장 많았고 미에로화이바 스파클링 제로와 칠성사이다 제로가 14mg으로 최소치이다.
감미료는 안전한 사용을 위해 일일섭취허용량이 설정돼 있는데, 제로음료 1개의 아세설팜칼륨과 수크랄로스 함량은 성인(체중 60㎏) 기준 일일섭취허용량 대비 3∼13% 수준이었다.
다만, 소비자원은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감미료를 다이어트와 질병 저감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고하고 있다”며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는 가급적 감미료 첨가 음료의 섭취를 줄이고 물로 대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당부했다.
제로음료의 당류는 ‘제로슈가’ 표기 기준에 적합한 수준이었다.
14개 제품 중 13개에서는 당류가 검출되지 않았고, 밀키스 제로에서는 100mL당 0.4g이 검출됐다.
식약처는 식품 100mL당 당류 함량이 0.5g 미만일 때 당류를 ‘무'(無)로 표시할 수 있다. 일반 가당 탄산음료 당류는 100mL당 10g 수준이다.
제로음료 열량은 2∼32㎉로 일반 가당 탄산음료(1개당 144㎉)보다 1∼ 22% 적은 편이었다. 14개 제품 중 13개 열량은 100mL당 3㎉ 이하였고 미에로화이바 스파클링 제로는 100mL당 9㎉ 수준이다.
제로음료 중 콜라형 4개 제품은 100mL당 3∼13mg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었다. 펩시 제로슈가 라임이 13mg으로 가장 많았고, 노브랜드 콜라 제로가 3mg으로 가장 적었다. 일반 가당 콜라는 카페인이 100mL당 10mg 수준이다.
이 밖에 14개 제품 모두 식용색소, 보존료 등 식품첨가물, 중금속, 미생물 등에 대한 안전성 시험 결과는 관련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국내 제로음료 시장 규모는 2018년 1630억 원에서 2023년 1조 2780억원으로 5년 사이 7.8배 성장했다.
강나연 기자 kny@tvreport.co.kr / 사진=뉴스1, 한국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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