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강나연 기자] 티빙과 웨이브의 합병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OTT 서비스들이 부동의 1위인 넷플릭스와의 격차를 점점 좁히고 있다.
23일 데이터플랫폼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분석 결과 넷플릭스의 지난달 월간 사용자 수(MAU)는 1096만명으로 집계됐다. 지난 1월(1282만명)과 비교하면 14.5%나 감소한 수치다. 지난해 1300만~1400만명 선을 유지하다 올해 들어 이용자가 줄어들고 있다.
업계 2위 티빙은 지난달 이용자가 739만9000명으로 상승 곡선을 그리며 넷플릭스를 바짝 추격하고 있다. 올해 한국프로야구(KBO) 온라인 독점 중계권을 확보하면서 이용자가 크게 늘어난 덕분이다. 최근 tvN 드라마 ‘눈물의 여왕’과 ‘선재 업고 튀어’가 큰 인기를 끌면서 시청자 유입이 지속됐다. 쿠팡플레이도 해외 축구 등 스포츠 중계권 확보에 집중하면서 지난 3월 자체 최고치인 780만명을 찍은 뒤 지난달 663만명을 기록했다. 웨이브는 지난달 432만명으로 전달 대비 소폭 증가했고, 존폐 위기에 놓인 왓챠는 운영 효율화를 통해 설립 이후 처음으로 지난 5월 월간 흑자를 달성했다.
하반기 국내 OTT 시장은 격변이 예고돼 있다. 티빙과 웨이브의 합병이 성사되면 단순 합산 이용자 수 기준 넷플릭스를 넘어서기 때문이다. 쿠팡플레이는 다음달 쿠팡 와우멤버십 요금 인상이 예정돼 있어 가입자 이탈 여부에 관심이 집중된다.
넷플릭스의 경우 이용자 수는 줄고 있지만, 월간 카드 결제금액은 올해 들어 460억~470억원대를 유지하고 있다. 접속 횟수는 줄었다고 해도 구독은 계속 하고 있다는 것이다. 넷플릭스는 하반기 ‘오징어게임2’ 공개가 예정돼 있어 반등 가능성 또한 예상할 수 있다.
강나연 기자 kny@tvreport.co.kr / 사진=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 넷플릭스, 티빙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