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이효경 기자] 카카오가 카카오임팩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함께 소상공인들이 디지털 전환을 통해 지역 상권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단골거리’ MOU(업무협약)를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단골거리’는 소상공인들이 좀 더 편리하게 고객을 만날 수 있도록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활용법을 교육하고 지원해 주는 사업이다. 2022년부터 전통시장 상인들의 디지털 소통을 지원해 온 ‘단골시장’ 사업이 호응을 얻어 지역 상권 상점가까지 사업을 확대했다.
‘단골거리’는 22일부터 광주광역시 충장로 상권과 경북 안동시 원도심 상권 등 전국 8개 주요 지역 상권에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카카오 직원과 전문 튜터가 직접 방문해 카카오톡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1대 1 맞춤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 외에도 상인들의 디지털 전환 노력을 응원하기 위해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카카오톡 채널 메시지 발송 지원금 30만 원 제공, 오프라인 매장용 홍보 키트 제공, 상점가 방문자 대상 오프라인 홍보 이벤트 등을 지원한다. 카카오페이 신규 가맹 시 카카오페이머니 수수료 최초 3개월 무료 제공 등의 혜택도 제공한다.
카카오는 ‘단골시장’ 사업도 더욱 강화한다. 상시 교육을 실시하고 특정 시장을 집중적으로 지원해 디지털 전환 우수사례를 발굴하는 공모사업을 신설한다. 공모사업은 5월부터 오픈할 예정이며 사업 공고문 등 전반적인 내용은 ‘단골시장’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권대열 카카오 CA 협의체 ESG 위원장은 “더 많은 소상공인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확대하게 됐다”며 “디지털 전환을 통해 고객을 늘려나갈 수 있도록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함께 지속해서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효경 기자 hyooo@fastviewkorea.com / 사진=카카오 제공, SNS 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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