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김현재 기자]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1위 박은빈, 2위 김유정, 3위 채종협이 나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3년 11월 12일부터 2023년 12월 12일까지 방영한 드라마에 출연 중인 배우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57,887,666개를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 소통량, 커뮤니량으로 측정했다. 지난 11월 드라마 배우 브랜드 빅데이터와 비교하면 3.52% 증가했다.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을 평판 분석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결과이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알 수 있다.
1위를 기록한 박은빈 브랜드는 참여지수 708,751 미디어지수 639,253 소통지수 793,105 커뮤니티지수 998,1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39,234로 분석됐다.
2위, 김유정 브랜드는 참여지수 802,831 미디어지수 735,392 소통지수 624,113 커뮤니티지수 638,2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00,584로 기록됐다.
박은빈과 김유정은 모두 아역 출신이다. 두 사람 모두 4살 때부터 연예계 활동을 시작했다.
3위, 채종협 브랜드는 참여지수 692,792 미디어지수 637,966 소통지수 516,882 커뮤니티지수 633,207를 얻으며 브랜드평판지수 2,480,847로 분석됐다.
차은우와 송강이 그 뒤를 이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12월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드라마 ‘무인도의 디바’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모은 박은빈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박은빈 브랜드는 빅데이터 링크 분석에서 ‘야무지다, 선하다, 자연스럽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무인도의 디바, 음원, 빙고’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6.50%로 분석됐다 “라는 분석을 내놨다.
김현재 기자 khj@tvreport.co.kr / 사진= 박은빈, 김유정, 채종협 소셜미디어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