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이경민 기자] 걸그룹 뉴진스가 11월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3년 10월 2일부터 2023년 11월 2일까지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4,672,783개를 추출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모니터의 정성적인 평가도 포함됐다.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은 보이그룹과 걸그룹을 통합한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으로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신인 아이돌그룹은 2022년 이후 데뷔한 아이돌 그룹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뉴진스 ( 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470,498 미디어지수 685,012 소통지수 1,230,674 커뮤니티지수 1,396,0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82,25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367,463과 비교해보면 13.40% 하락했다.
2위, 제로베이스원 ( 성한빈, 김지웅, 장하오, 석매튜, 김태래, 리키, 김규빈, 박건욱, 한유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1,594 미디어지수 236,693 소통지수 625,602 커뮤니티지수 611,1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55,01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328,695와 비교해보면 24.56% 상승했다.
3위, 라이즈 ( 쇼타로, 은석, 성찬, 원빈, 승한, 소희, 앤톤 ) 브랜드는 참여지수 501,270 미디어지수 367,095 소통지수 225,835 커뮤니티지수 257,55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51,75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822,425와 비교해보면 64.36% 상승했다.
이어 4위와 5위는 르세라핌과 엔믹스가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11월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순위에서 뉴진스 ( 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뉴진스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진입하다, 기록하다, 수상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겟업, 슈퍼샤이, 빌보드’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3.41%를 기록했다”라고 분석했다.
2023년 11월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뉴진스, 제로베이스원, 라이즈, 르세라핌, 엔믹스, 하이키, 보이넥스트도어, 플레이브, 케플러, 이븐, 트리플에스, 판타지보이즈 , 템페스트, 아트비트, 첫사랑, 클라씨, 앤팀, 유나이트, 나인아이, 아이리스, 소녀세상, 더윈드, 엔싸인, 위나, 에이블루, 퀸즈아이, 미미로즈, 에이디야, 싸이커스, 에잇턴 순으로 분석됐다.
이경민 기자 lkm@tvreport.co.kr / 사진= 어도어, TV 리포트 DB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