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김수정 기자] 짧지만 강한 존재감이다. 허진은 25년 만의 스크린 복귀작 ‘곡성'(나홍진 감독, 사이드미러 제작)에서 종구(곽도원)와 일광(황정민)을 만나게 하는 결정적 역할을 하는 장모를 연기했다. 등장하는 신이 많진 않지만 강렬한 연기력으로 관객을 사로잡았다.
드라마 ‘세 번 결혼하는 여자’ 속 허진의 앙칼진 전라도 사투리를 인상 깊게 본 나홍진 감독이 직접 캐스팅 제안을 해왔다. 허진은 고생길이 훤해 거절하러 나간 미팅 자리에서 나홍진 감독의 “사근사근 청산유수”에 반해 마음을 돌렸단다.
어느 정도 각오는 한 현장이었지만 역시나 만만치 않았다. 눈물 콧물 쏙 뺐던 신상옥 감독의 현장보다 힘들었다. 하지만 나홍진 감독의 배려도 상당했다. 직접 운전해 촬영장을 다니는 허진을 배려해 로드 매니저도 지원해줬고, 혹여나 오랜만의 현장에 마음 상할까 디렉션 한마디 한마디에 공을 들이는 게 느껴졌다고.
“내가 볼 때 나홍진 감독은 참 착하고 마음 여린 사람이야. 내가 촬영하다 나홍진 감독에게 이런 얘길 했어요. 바닷가에서 혼자 노는 7살 먹은 사내아이 같다고. 나홍진 감독이 제대로 봤다고 하대. 원래 완벽주의자는 고독한 법이거든. 그 완벽주의를 현실이 따라가지 못하니 외롭고, 모질 수밖에 없는 법이지. 한 컷을 평균 12회씩 찍는데 나중엔 솔직히 진이 빠졌지. 그래도 내가 마음 안 상하게 배려해주는 게 눈에 보여서 나도 감독님한테 사탕 하나라도 사다 주려고 마음 쓰곤 했다니까.”
완벽한 작품이라는 공동의 목표는 모질고 힘든 촬영장을 버티게 한 원동력이었다. 그리고 그 중심에 스태프, 단역까지 힘을 돋우는 황정민의 배려가 있었다. “황정민이 천생 영화인이라고 느낀 게, 자기도 맨발로 연기하느라 힘들 텐데도 다른 단역 배우들을 그렇게나 챙기더라니까. ‘저 사람은 천생 영화로 돈 벌 수밖에 없는 사람이구나’ 싶었어. 나는 나 추운 게 먼저인데 황정민이는 다르더라고.”
허진은 장모 역시 일광, 외지인의 무리가 아니냐는 일부 관객의 해석에 대해 “마음대로, 생각하는 대로, 느낀 대로 보는 게 우리 영화”라며 웃었다. “장모는 ‘곡성’의 난리 통 안에서 제일 대장이잖아. 가장 어른이라고. 집안에서 이상한 일이 일어나니까 제일 유능한 무능을 부른다고 부른 게 이 사단이 난거지. 해석은 마음대로 하라고 해.(웃음)”
‘곡성’으로 다시금 활발한 활동을 펼치게 된 허진의 차기작은 공포영화 ‘장산범'(허정 감독)이다. 이 작품에서도 ‘곡성’ 못지않은 존재감을 드러낸다니 벌써 기대가 높아진다. “허진이라는 배우가 지금까지 죽어있다가 ‘곡성’으로 다시 살아난 셈이지. 난 연기 안 하면 삶의 의미가 없는 사람이야. 너무 큰 욕심은 없고, 조금씩이라도 계속해서 연기를 하고 싶어.”
김수정 기자 swandive@tvreport.co.kr 사진=김재창 기자 freddie@tvreport.co.kr, 영화 ‘곡성’ 스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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