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 칸(프랑스)=김수정 기자] 단언컨대, 영화 ‘옥자’를 보고 나면 한동안 고기를 끊고 싶을 것이다. 대량 시스템에 의해 재화가 된 동물의 현실을 산골 소녀 미자(안서현)와 돼지 옥자의 사랑 이야기로 그려낸 이 영화는 제70회 칸국제영화제 경쟁작 가운데 최고의 화제작이다.
‘옥자’는 자본주의 시스템이 만들어낸 피로감을 가감없이 그린다. 눈길을 끄는 것은 인간뿐만 아니라 동물에게도 시선을 옮겼다는 것. 탄생 순간부터 대량 시스템에 포섭돼 죽기 직전까지 고통받는 동물의 울부짖음이 ‘옥자’의 엔딩을 비장하게 가득 채운다.
“저도 집에서 반려견 쭌을 키워요. 반려동물을 키운다고 다 채식주의자인 건 아니잖아요. 미자도 (닭을 키우지만) 영화에서 제일 좋아하는 음식이 닭백숙이고요. 인간이 동물을 자연의 흐름 속에서 먹는 것은 나쁜 게 아니에요. 거대한 도살장, 1평도 채 안 되는 쇠틀 속에서 제품으로 자라는 동물의 현실이 문제인 거죠.”
봉준호 감독은 ‘옥자’ 촬영 전 프로듀서와 함께 미국 콜로라도 대형 도살장을 찾았다가 그곳에서 충격적 광경을 목도했다. 잠실 주 경기장만한 도살장에서 하루에 수만 마리의 동물이 죽어나갔다. 충격 그 자체였다.
“공장이 조립하는 곳이라면 도살장은 완성된 생명체가 들어가 하나하나 분해되는 곳이었어요. 충격적이었죠. 그 광경을 보고 나니 한달 반 정도 고기를 못 먹었죠. 물론 한국 와서 그 기억이 조금씩 희미해지니 소고기 집으로 가는 제 모습을 발견하곤 했지만. 공장 시스템 속에서 고통스럽게 자랐다가 금속 기계 속에서 아주 빠른 속도로 분해되는 이 시스템이 문제라는 거예요. 이건 생존을 위해 고기를 먹겠다는 인간의 원초적인 행위가 아니잖아요. 제품, 돈을 만들기 위한 것이죠.”
칸(프랑스)=김수정 기자 swandive@tvreport.co.kr 사진=김재창 기자 freddie@tvrepor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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