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김현재 기자] 광고모델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임영웅 2위 김혜수 3위 뉴진스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3년 11월 5일부터 2023년 12월 5일까지 측정한 광고모델 브랜드 빅데이터 25,165,575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광고모델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지난 11월 광고모델 브랜드 빅데이터와 비교하면 30.73% 줄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통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광고모델 브랜드평판 분석은 브랜드평판 상위권에 있는 브랜드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평판 알고리즘을 통해 광고모델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를 분석한 것으로 광고모델 브랜드평판지수 세부지표에는 광고 채널에 대한 가중치가 포함된 수치다.
광고모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349,088 미디어지수 467,904 소통지수 326,663 커뮤니티지수 448,1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91,78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와 비교해 보면 31.36% 하락했다.
2위, 김혜수의 브랜드는 참여지수 418,748 미디어지수 304,045 소통지수 437,897 커뮤니티지수 373,8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34,500으로 분석됐다.
3위, 뉴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73,555 미디어지수 211,855 소통지수 556,986 커뮤니티지수 410,4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52,80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와 비교했을 때 33.78% 하락했다.
손흥민 브랜드와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각각 4위와 5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12월 광고모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임영웅 광고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선행하다’, ‘확산하다’, ‘덕질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웅지숭례’, ‘콘서트’, ‘영웅시대’가 높게 측정됐다. 임영웅 광고 브랜드에 대한 긍정비율은 92.01%로 분석됐다. 임영웅 광고 브랜드 빅데이터 세부 분석에서는 브랜드 소비 22.53% 하락, 브랜드 이슈 21.27% 하락, 브랜드 소통 54.74% 하락, 브랜드 확산 18.91% 하락했다”라고 분석했다.
김현재 기자 khj@tvreport.co.kr / 사진= 임영웅, 김혜수, 뉴진스 소셜미디어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