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정현태 기자] 스타비가 ‘케이인니팝’ 스타일의 신곡과 관련해 얘기했다.
30일 오전 서울 중구 흥인동 충무아트센터 컨벤션홀에서 인도네시아 4인조 걸그룹 스타비(StarBe) 국내 활동 기자간담회 및 신곡 발표 쇼케이스가 열렸다.
스타비는 아벨(21), 첼시(19), 케지아(21), 셸라(21)로 구성됐다. 2019년 12월 데뷔했고, 대표곡은 뮤직비디오 조회수가 400만이 넘은 2021년 3월 발표곡 ‘Time to Fly’가 있다. 이외에도 스타비의 뮤직비디오 조회수는 평균 100만 이상을 기록하며 동남아시아 전역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스타비는 강렬하고 힙합적인 사운드와 중독성 있는 멜로디가 특징인 신곡 ‘BANG’ 무대를 선보였다. ‘케이인니팝’ 스타일의 곡이다. ‘케이인니팝’은 케이팝과 인니팝이 결합된 형태로, 대한민국과 인도네시아 양국의 국제문화교류를 통해 탄생한 장르를 뜻하는 신조어다. 한국어와 인도네시아어 가사의 조화가 돋보인다.
첼시는 “지금 인도네시아에서 K팝이 대세라고 말이 있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K팝에 열광하고 있다. 아티스트 또한 인도네시아 팬 만나기 위해 자주 방문한다”라고 했다. 아벨은 “한국어 발음 연습 과정이 힘들었다. 왜냐면 인도네시아식 발음과 한국어식 발음이 많이 달라서. 혀가 많이 굳어서 그런지 저희는 잘 발음했지만 듣는 사람 입장에서는 아니라고 해 여러번 시도 끝에 완벽한 발음을 할 수 있었다”라고 했다.
한편 스타비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가 주최하고,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원장 정길화)이 주관하는 ‘2023 동반성장 디딤돌'(영문명: Grow Twogether)사업 연수 대상자로 선정됐다. 올해로 3년째를 맞이한 동반성장 디딤돌 사업은 대중문화산업 기반의 국제 문화교류 프로그램으로, 매년 대상국의 신진 아티스트를 한국으로 초대해 연수 기회를 제공한다. 연수 대상자는 국내에서 생활하는 동안 K-POP 전문가와 함께 음원과 뮤직비디오, 한국문화 체험 콘텐츠 등을 제작하여 전 세계로 송출한다.
정현태 기자 hyeontaej@tvreport.co.kr / 사진=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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