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김가영 기자] 가수 브랜드평판 2017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트와이스 3위 엑소가 올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7년 12월 27일부터 2017년 1월 28일까지의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47,957,80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분석을 했다. 지난 12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52,327,713개보다 2.87% 하락했다.
가수 브랜드평판지수는 가스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 비율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2017년 1월 가수 브랜드평판 순위는 방탄소년단, 트와이스, 엑소, 세븐틴, 아이오아이, 블랙핑크, 레드벨벳, 빅뱅, 마마무, 임창정, 빅스, 태연, 지코, 인피니트, 아이유, 비투비, 젝스키스, 볼빨간사춘기, 비와이, 헤이즈, 여자친구, 러블리즈, 한동근, 성시경, 박효신 순으로 분석됐다.
1위,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4,566,370 미디어지수 5,265,029 소통지수 5,551,524 커뮤니티지수 558,05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940,973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2,699,613 보다 25.52% 상승했다.
2위, 트와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311,376 미디어지수 6,609,339 소통지수 3,534,102 커뮤니티지수 364,0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818,852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5,033,325보다 8.08% 하락했다.
3위, 엑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1,286,766 미디어지수 7,204,835 소통지수 4,802,985 커뮤니티지수 311,2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605,851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1,404,725보다 19.3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7년 1월 가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방탄소년단이 1위를 기록했다. 1월 방탄소년단 멤버들의 예능 활동이 많아지면서 소비자들의 반응도 높아졌다. 지난 해 ‘윙스’를 통해 미국 빌보드 200 차트(26위)와 영국 UK 차트(62위)에 진입 성공하며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었던 방탄소년단은 2월 13일 신보를 내놓는다”라고 밝혔다
이어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키워드 분석결과 ‘크다. 귀엽다. 기부하다, 출전하다’가 높게 나타났고, 링크 분석은 ‘정글의법칙, 골든디스크, 팬사인회’가 높게 나타났다. 빅뱅 브랜드 긍부정비율 분석에 긍정비율 87.08%가 되었다”라고 빅데이터분석하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브랜드평판조사는 2017년 12월 27일부터 2017년 1월 28일까지의 방탄소년단, 트와이스, 엑소, 세븐틴, 아이오아이, 블랙핑크, 레드벨벳, 빅뱅, 마마무, 임창정, 빅스, 태연, 지코, 인피니트, 아이유, 비투비, 젝스키스, 볼빨간사춘기, 비와이, 헤이즈, 여자친구, 러블리즈, 한동근, 성시경, 박효신 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김가영 기자 kky1209@tvreport.co.kr/ 사진=TV리포트DB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