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김풀잎 기자] “저 안에 꿈틀대는 것은 니 놈들의 어미가 아니야. 감히 내 어미를 참소하여 결국은 죽음에 이르게 한 암캐들이다. 그러니 자, 어서 암캐를 때려잡아.”
어제(11일) 방송된 MBC 월화특별기획 ‘역적: 백성을 훔친 도적’(이하 ‘역적’)(극본 황진영/연출 김진만, 진창규/제작 후너스엔터테인먼트) 22회에서는 연산(김지석)이 폭주하는 광기로 갑자사화를 일으켰다. 역사에 충실해 재현된 연산의 악행에 배우 김지석이 광기를 더해 안방극장을 충격과 공포로 밀어 넣었다.
어머니를 죽인 아버지의 아들은 걷잡을 수 없이 폭주하며 궁 안과 밖을 핏빛으로 물들였다. 인간이 뼛속까지 사악한 존재라 여기고, 인간을 다스릴 때는 폭력만이 유일한 길이라 믿는 연산은 무오년 할아버지를 이용했듯, 이번에는 어머니의 한을 이용해 능상 척결의 칼날을 휘둘렀다.
아버지 성종의 후궁을 때려죽이고, 폐비 윤씨 사건에 관여한 모든 이들을 죽이고, 이미 죽었으면 관을 열어 뼈를 부수고, 효수된 머리를 궁 밖에 전시하며 신하를, 백성을 저버렸다.
배우 김지석은 살기가 등등한 표정으로 희대의 폭군 연산의 광기를 표현해냈다. 어머니의 한을 이어받아 오열했다가, 금세 눈에 이글거리는 분노를 장착하고 또 검은 속내를 숨기지 않고 잔혹하게 이죽거리면서 연산을 세밀하게 그려냈다는 평가다. 백성들의 살과 피를 짜내 성대한 연희를 열고 크게 기뻐하며 전율하다가 밤이면 하늘이 벌을 내릴까 두려워 벌벌 떨면서 들쭉날쭉한 연산의 심리를 극대화했다.
김지석의 노력과 고민이 이룬 성취다. 김지석은 작품에 임하기 전 선릉과 폐비 윤씨의 무덤, 연산의 묘를 직접 방문할 정도로 열과 성을 다해 연산을 준비했다. 김지석은 당시를 회상하며 “가는 곳마다 느낌이 완전히 다르더라. 연산의 묘는 너무 초라해 만감이 교차했고, 폐비 윤씨의 묘는 입장권만 내면 들어갈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제한구역이라고 해 죽어서도 외롭구나 싶어 애잔했다. 그래서 선릉에 가서는 나도 모르게 ‘당신이 우리 엄마 죽이지 않고 나를 좀 보듬어줬으면 내가 역사 속에 그렇게 남지 않을 텐데’하고 혼잣말을 할 정도였다”라고 말했다. 김지석이 작품에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부터 얼마만큼 연산에 몰입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다.
김지석은 “우리 드라마 속 연산은 위를 능멸하는 중신들을 쓸어내리기 위해서라면 평생의 트라우마까지도 가장 효과적인 패로 이용할 수 있는 인물이다. 기존에 단면적인 해석과는 다른 측면으로 접근해 새롭고 세밀하게 갑자사화와 무오사화를 보여드려 뿌듯하다”고 고백했다.
김풀잎 기자 leaf@tvreport.co.kr / 사진=MBC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