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조혜련 기자] SBS가 2017년 한 해, 2049 시청층을 견인했다.
시청률조사기관인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SBS는 2017년 프라임 시간대 및 전 시간대 2049 시청률(수도권 기준)에서 종합 1위를 석권했다.
프라임 시간대 2049 시청률을 보면, SBS가 3.4%로 1위, KBS2가 3.0%로 2위, MBC가 2.2%로 3위를 차지했다. 전 시간대에서도 SBS는 1.6%로 1위, KBS2가 1.4%로 2위, MBC가 1.2%로 3위, JTBC가 0.8%로 4위, tvN이 0.7%로 5위를 기록했다.
‘2049 시청률’은 20세부터 49세까지의 개인 시청률을 반영한 수치로, 시장성과 화제성을 포함한 경쟁력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기 위한 지표로 활용된다.
# SBS 드라마, 과감한 장르물 도전 주효
2017년 SBS의 2049 시청률을 견인한 대표적 드라마로는 ‘피고인’과 ‘귓속말’이 있다. 지성의 열연으로 화제를 모은 ‘피고인’은 평균 2049 시청률 9.4%, 최종회의 경우 12.1%까지 치솟았다.
이어 편성된 이보영, 이상윤 주연의 ‘귓속말’ 역시 평균 7.2%의 2049 시청률을 기록했다. 장르물을 연달아 편성한 SBS의 과감한 도전이 2049 시청층 유인에 주효한 것.
장르물 외에도 전지현, 이민호 주연의 판타지 멜로 ‘푸른바다의 전설’은 평균 2049가 10.4%, 극성 강한 선악 캐릭터로 눈길을 끌었던 ‘언니는 살아있다’도 평균 2049가 5.9%, 최종회에 12.2%의 기록을 세워 한몫을 더했다.
# SBS 예능, 화제의 인물 양산소
SBS 예능의 2049 견인 프로그램으로는 ‘미운 우리 새끼’(이하 ‘미우새’)가 있다. ‘현존 최고 예능’ 신화를 계속 이어가는 중인 ‘미우새’. 평균 2049 시청률은 올해 8.7%로, 7.9%를 기록한 ‘무한도전’을 훨씬 뛰어넘었다.
‘동상이몽2-너는 내운명’ 역시 평균 5.1%를 기록했다. 이런 배경에는 SBS가 ‘미우새’의 이상민, ‘동상이몽2’의 추자현-우효광 커플 등 화제의 인물을 지속적으로 양산한 힘이 컸다는 반응이다.
# SBS 교양, ‘그것이 알고 싶다’로 ‘교양 명가’ 입증
교양에서 압도적인 2049 시청률을 보여준 프로그램은 ‘그것이 알고 싶다’. 올해 아이템 중 지난 2월 4일에 방송한 ‘부산 신혼부부 실종 사건’의 2049는 무려 8.9%의 기록을 세웠다. 지난 1월 7일에 방송한 ‘우병우 전수석과 청와대 비밀 노트’ 아이템도 8.2%의 2049 시청률을 기록했다. 이는 드라마 못지않은 파급력이다.
전대미문의 미스터리는 물론, 진실의 눈으로 정치 사회 문제를 파고든 ‘그것이 알고 싶다’는 올 한해 평균 4.9%의 2049 시청률로 젊은 층의 지지를 얻었다.
SBS 측은 “가구 시청률로는 이제 화제성을 가늠하기 힘든 시대가 왔다”라며 “SBS는 2018년에도 시장성과 화제성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2049 시청률 견인 프로그램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조혜련 기자 kuming@tvreport.co.kr/ 사진=S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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