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이우인 기자]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18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워너원 3위 엑소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5월 8일부터 6월 9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99,728,917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5월 브랜드 빅데이터 83,361,992개 와 비교해보면 19.63% 증가했다.
브랜드 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2018년 6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워너원, 엑소, 샤이니, 세븐틴, 위너, NCT, 빅뱅, 비투비, 아이콘, 더보이즈, 인피니트, 아스트로, 빅스, 갓세븐, 비스트, 슈퍼주니어, 크로스진, 틴탑, 블락비, 동방신기, 유앤비, 골든차일드, MXM, 2PM, 브로맨스, 아이즈, BAP, JBJ, 느와르 로 분석됐다.
1위, 방탄소년단(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8,139,296 미디어지수 5,966,336 소통지수 4,022,815 커뮤니티지수 7,935,48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063,933로 나타났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9,107,392와 비교하면 186.18% 상승했다.
2위, 워너원(강다니엘, 박지훈, 이대휘, 김재환, 옹성우, 박우진, 라이관린, 윤지성, 황민현, 배진영, 하성운) 브랜드는 참여지수 1,837,088 미디어지수 2,693,632 소통지수 2,887,429 커뮤니티지수 7,626,34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044,48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2,393,690와 비교하면 21.39% 상승했다.
3위, 엑소(수호, 찬열, 카이, 디오, 백현, 세훈, 시우민, 레이, 첸, 타오, 루한, 크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70,216 미디어지수 1,669,376 소통지수 1,508,162 커뮤니티지수 1,903,21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50,970로 나타났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095,278와 비교하면 6.98% 상승했다.
4위, 샤이니(온유, 종현, Key, 민호, 태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1,299,232 미디어지수 1,426,176 소통지수 682,713 커뮤니티지수 1,446,6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54,761 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465,367와 비교하면 96.92% 상승했다.
5위, 세븐틴(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디에잇, 민규, 도겸, 승관, 버논, 디노) 브랜드는 참여지수 399,608 미디어지수 1,222,400 소통지수 838,590 커뮤니티지수 1,125,56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86,158 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093,255와 비교하면 15.9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18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5월 브랜드 빅데이터 83,361,992개 와 비교해보면 19.6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4.16% 상승, 브랜드이슈 6.55% 상승, 브랜드소통 1.66% 하락, 브랜드 확산 32.31% 상승했다. 보이그룹에 대한 소비와 이슈가 상승하면서 보이그룹 카테고리 브랜드평판이 증가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18년 6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멋지다, 축하하다, 신나다”가 높게 분석됐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빌보드, FAKE LOVE, 유튜브”가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4.55%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이우인 기자 jarrje@tvreport.co.kr/ 사진=빅히트엔터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