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유비취 기자] 케이팝의 해외 열기가 식지 않으면서, 미국이 국내에서 두 번째로 큰 시장이 됐다.
18일 관세청이 발표한 수출입 무역통계 자료에 따르면 상반기 케이팝 음반 수출이 역대 최고치를 찍었다. 케이팝에서 미국은 두 번째로 큰 소비자 시장에 올랐다.
지난 1월부터 6월까지 케이팝 음반 수출액은 1억 3,293만 달러(한화 약 1,683억 원)였다. 이는 지난해 상반기보다 17.1% 증가한 수치로 상반기 기준 역대 최고치다.
케이팝 수출 대상국의 순위에도 변동이 있었다. 1위는 부동의 일본이었으며 2위로는 미국이 올라서면서 중국이라는 거대한 시장도 제쳤다. 수출액에서 일본은 4,852만 달러(한화 약 614억 원)였고 미국은 2,551만 달러(한화 약 323억 원), 그리고 중국은 2,264만 달러(한화 약 286억 원)을 각각 달성했다.
연간 수출액 기준으로 만년 3위였던 미국이 중국보다 높은 매출액을 이번 상반기에 올린 것이다. 이어서 독일, 대만, 홍콩, 네덜란드, 캐나다, 영국, 프랑스 등이 수출액 국가 순위에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미국에서 케이팝의 수요가 늘어나는 변화가 일면서 비영어권 아티스트가 진입하기 어려웠던 시장인 미국에서 케이팝의 수용과 인기가 큰 이정표를 뜻하고 있다.
미국 음악 시장 분석 사이트 ‘Luminate(루미네이트)’에 따르면 한국어는 상반기 미국 음악 플랫폼에서 세 번째로 많이 스트리밍 된 언어였다. 영어와 스페인어 다음으로 한국어 노래가 세 번째로 가장 많이 미국 음악 시장에서 팔린 것이다.
미국을 비롯한 해외 시장에서 케이팝이 급속한 속도로 부상하면서 글로벌 음악 시장에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다. 전문가들은 케이팝의 흥행이 한국 음악 산업의 승리인 동시에 문화적 격차와 언어 장벽을 해소하는 힘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유비취 기자 gjjging@naver.com / 사진= 빅히트 뮤직, YG 엔터테인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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