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김수정 기자] 거품이 빠진 한 해였다. 거푸집으로 찍어낸 듯한 기획영화에 관객들이 등을 돌린 상반기였다. 진심이 담긴 작은 영화, 감독의 DNA가 옹골차게 박힌 작품들이 환영받았다. 오랜만에 관객을 찾은 색깔 있는 감독들의 활약도 돋보였다.
# 無천만…최고 흥행작은 ‘검사외전’
아직까진 천만 영화가 탄생하지 않았다. 올 상반기 최고 흥행작은 1000만에서 30만 모자란 970만 명을 동원한 황정민, 강동원 주연의 영화 ‘검사외전’. 개봉 초 기록적인 스코어로 극장가를 장악하다시피 한 ‘검사외전’은 부족한 뒷심과 빈약한 스토리에 대한 호불호로 천만 문턱에서 아쉬움에 입맛을 다셔야 했다.
‘어벤져스2’에 이어 마블 천만 클럽에 가입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캡틴 아메리카:시빌 워’도 867만 명을 동원하는 데 그쳤다. CJ배급, 윤제균 제작 영화로 일찍이 천만 돌파 기대를 모았던 ‘히말라야’도 775만 명에 만족해야 했다.
# 톱스타 흥행실패…작은영화의 반란
이제 관객들은 더 이상 포스터 한가득 담긴 배우의 얼굴만 보고 티켓을 구매하지 않는 모양새다. 톱스타를 앞세운 ‘무수단'(15만 명), ‘시간이탈자'(120만 명), ‘좋아해줘'(84만 명), ‘해어화'(48만 명)가 기대치에 훨씬 못 미치는 흥행 성적표를 받았다.
반면, 작은 영화의 반란이 돋보인 상반기였다. 이준익 감독의 저예산 흑백영화 ‘동주'(116만 명)와 위안부를 소재로 한 ‘귀향'(358만 명)이 열악한 배급 상황과 제작비에도 기적과 같은 신드롬을 일으켰다. 좋은 영화는 결국엔 관객의 선택을 받는다는 당연한 명제를 증명한 두 작품이다.
# 칸을 현혹시킨 두 거장…박찬욱 나홍진
거장의 귀환이다. 올해 나란히 제69회 칸국제영화제 레드카펫을 밟은 박찬욱, 나홍진 감독은 평단과 관객 모두를 홀리는 데 성공했다.
박찬욱 감독은 할리우드 진출작 ‘스토커’ 이후 3년 만의 연출 복귀, ‘박쥐’ 이후 7년 만의 한국 영화 복귀작인 ‘아가씨’로 극장가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동성애라는 파격적인 소재와 ‘박찬욱=예술 영화’라는 편견을 깨부수고 320만 관객을 돌파하며 박찬욱 감독 청소년 관람불가 영화 최고 스코어를 달성했다.
나홍진 감독은 ‘황해’ 이후 6년 만의 복귀작인 ‘곡성’으로 관객을 홀렸다. 수많은 은유와 복선, 모호한 결말, 다소 불친절한 이야기 전개에 그 누구도 이 영화의 흥행을 예상하지 못 했던 바. 장기 흥행 중인 ‘곡성’의 누적 관객 수는 679만 명. 나홍진 감독은 우려를 말끔히 벗어던지고 ‘추격자’, ‘황해’에 이어 ‘곡성’으로 충무로와 세계 영화시장에서 자신의 입지를 확고히 했다.
김수정 기자 swandive@tvreport.co.kr 사진=TV리포트 DB 및 영화 스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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