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홍진혁 기자] 배우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변우석 2위 천우희 3위 마동석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2024년 5월 27일부터 2024년 6월 27일까지 방영한 드라마, 영화, OTT에서 출연중인 배우 10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2024년 6월 배우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변우석, 천우희, 마동석, 송승헌, 이정재, 김혜윤, 송건희, 노정의, 손석구, 위하준, 강동원, 김희선, 김무열, 지성, 장기용, 탕웨이, 박지환, 고윤정, 박소이, 정려원, 수현, 박상원, 이채민, 공유, 이혜영, 류준열, 이병헌, 송중기, 박서준, 하정우 순이었다.
해당 기관은 이번 6월 빅데이터 187,121,892개를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 소통량, 커뮤니티량으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으로 지수화했다. 지난 5월 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247,271,483개와 비교하면 24.33% 줄어들었다.
배우 브랜드평판은 OTT 시장규모가 커지면서 배우들의 활동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배우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넓혔다. 영화와 방송 미디어뿐만 아니라 웹 미디어에서 활동하는 영화배우와 드라마배우를 통합한 빅데이터 분석이다.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을 평판 분석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배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변우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3,619,469 미디어지수 3,419,670 소통지수 3,607,776 커뮤니티지수 3,794,3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441,257로 분석됐다.
2위, 천우희 브랜드는 참여지수 2,039,968 미디어지수 2,033,123 소통지수 1,865,377 커뮤니티지수 1,998,8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37,271로 분석됐다.
3위, 마동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642,225 미디어지수 1,663,801 소통지수 1,603,394 커뮤니티지수 1,795,5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04,976으로 분석됐다.
4위, 송승헌 브랜드는 참여지수 1,061,619 미디어지수 1,093,887 소통지수 1,489,018 커뮤니티지수 1,681,6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26,216으로 분석됐다.
5위, 이정재 브랜드는 참여지수 812,279 미디어지수 931,875 소통지수 1,473,890 커뮤니티지수 1,821,6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39,651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6월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배우와 모델 분야에서 대세임을 입증한 변우석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열연을 통해 실력을 인정받은 천우희 브랜드는 2위, 범죄도시로 트리플 천만 배우가 된 마동석 브랜드가 3위를 기록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홍진혁 기자 hjh@tvreport.co.kr / 사진=TV리포트 DB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