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이경민 기자]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정국 2위 방탄소년단 뷔 3위 뉴진스 민지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3년 8월 26일부터 2023년 9월 26일까지 1,720명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60,997,497개를 추출하여 아이돌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175,119 미디어지수 1,381,920 소통지수 2,017,830 커뮤니티지수 2,365,1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39,97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415,051과 비교해보면 34.54% 상승했다.
2위, 방탄소년단 뷔 브랜드는 참여지수 191,622 미디어지수 705,429 소통지수 1,429,265 커뮤니티지수 1,920,7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47,056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418,354와 비교해보면 24.24% 상승했다.
3위, 뉴진스 민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432,076 미디어지수 1,427,486 소통지수 506,271 커뮤니티지수 475,1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40,94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616,273과 비교해보면 38.4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9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정국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해보니 지난 8월 브랜드 빅데이터 96,997,747개와 비교하면 37.11% 줄어들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3년 9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정국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독보적이다, 멋지다, 계약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빌보드, 세븐, 아미’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빅데이터 긍정비율 90.57% 기록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2023년 9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정국, 방탄소년단 뷔, 뉴진스 민지, 블랙핑크 지수, 방탄소년단 지민, 워너원 강다니엘, 뉴진스 해린, 오마이걸 미미, 뉴진스 하니, 트와이스 나연, 블랙핑크 리사, 방탄소년단 진, 방탄소년단 슈가, 뉴진스 다니엘, 방탄소년단 제이홉, 뉴진스 혜인, 마마무 화사, 샤이니 키, 더보이즈 주연, 방탄소년단 RM, 소녀시대 윤아, 소녀시대 수영, 오마이걸 유아, 오마이걸 아린, 에스파 카리나, 소녀시대 서현, NCT 마크, 트와이스 지효, 에스파 윈터, 더보이즈 선우 순으로 분석됐다.
이경민 기자 lkm@tvreport.co.kr / 사진=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