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이예은 기자] 2023년은 K-팝 걸그룹 전성시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지난 5월 8일부터 6월 8일까지 실시한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2023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뉴진스 2위 피프티피프티 3위 르세라핌 순이다.
이어 하이키, 보이넥스트도어, 더윈드, 엔믹스, 케플러, 트리플에스, 아트비트, 클라씨, 아이리스, 유나이트, 템페스트, 나인아이, 첫사랑, 미미로즈, 라임라잇, 에이블루, 싸이커스, 디그니티, 소녀세상, 앤팀, 에이머스, 프림로즈, 데이드림, 에잇턴, 라필루스, 트렌드지, 블랙레벨 순으로 분석됐다.
우선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한 뉴진스(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는 브랜드평판지수 3,795,700를 기록했다.
뉴진스는 데뷔 6개월 만에 미국 빌보드 ‘핫 100’과 영굴 오피셜 싱글 ‘톱 100’에 입성하는 등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6월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뉴진스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돌파하다, 매진하다, 선정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다니엘, 코카콜라, 팬미팅’이 높게 나왔다”라며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3.05%를 기록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피프티피프티(키나, 새나, 시오, 아란)이 브랜드평판지수 3,472,584로 분석되며 2위로 오르는 영예를 안았다.
‘중소의 기적’이라고 불리는 피프티피프티는 첫 번째 싱글 앨범의 타이틀곡 ‘큐피드(Cupid)’로 미국 빌보트 차트에 입성하는 기염을 토했다.
그런가 하면, 르세라핌은 (사쿠라, 김채원, 허윤진, 카즈하, 홍은채) 브랜드평판지수 2,723,057로 3위에 올랐다.
르세라핌은 얼마전 신곡 ‘UNFORGIVEN (feat. Nile Rodgers)’로 미국 빌보드 차트 4개 부문에 이름을 올려 자체 최고 진입 성적을 세웠다.
한편, 스타 브랜드평판 분석은 예능인, 가수, 트로트가수, 드라마배우, 영화배우, 보이그룹, 걸그룹, 스포츠인을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스타 브랜드평판 분석은 스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와 관계,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한다.
이예은 기자 yelight0928@naver.com / 사진= 뉴진스, 피프티피프티, 르세라핌 소셜미디어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