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이예은 기자]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빅데이터분석결과 1위는 방탄소년단, 2위 블랙핑크, 3위는 뉴진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3년 3월 20일부터 2023년 4월 20일까지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93,375,999개를 추출했다. 지난 3월 아이돌 브랜드 빅데이터 93,302,459개와 비교하면 0.08% 증가했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은 보이그룹과 걸그룹을 통합한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으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해 분석했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은 브랜드평판지수 8,645,890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4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기록하다, 입대하다, 기부하다’가 높게 나왔다”라며 “키워드 분석에서는 ‘지민, 제이홉, 정국’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2.38%를 기록했다”라고 전했다.
이어 2위에 등극한 블랙핑크(지수, 제니, 로제, 리사)는 브랜드평판지수 7,136,906인 것으로 밝혀졌다. 또 3위에 오른 뉴진스(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는 브랜드평판지수 6,931,633를 기록했다.
아이브는 4위로 브랜드평판지수 5,717,670로 분석됐다. 세븐틴은 2,393,596로 5위를 차지했다. 그 외에도 틴탑, 트와이스, 몬스타엑스, 피프티피프티, (여자)아이들, NCT 등의 그룹이 이름을 올렸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4월 아이돌그룹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이돌 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3월 아이돌 브랜드 빅데이터 93,302,459개와 비교하면 0.0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06% 상승, 브랜드이슈 8.10% 하락, 브랜드소통 1.50% 상승, 브랜드확산 1.9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한다.
이예은 기자 yelight0928@naver.com / 사진= 블랙핑크·방탄소년단·뉴진스 소셜미디어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