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이지은 기자] ‘마왕’ 신해철의 10주기를 맞아 가요계 후배들이 애도를 표한다.
딩고의 음악 전문 채널 디에프(df)는 고(故) 신해철의 10주기를 기념해 특별 라이브 콘텐츠 ‘신해철 트리뷰트(TRIBUTE) | 그대에게 [DF STAGE]’를 선보인다.
신해철은 2014년 10월 17일 복강경을 이용한 위장관 유착박리술과 위축소술을 받고 퇴원했으나 복막염 증세로 고통을 호소하다 수술 열흘 후인 2014년 10월 27일 세상을 떠났다.
이번 프로젝트는 신해철의 음악적 유산을 기리며 후배 아티스트들의 독창적인 해석으로 재탄생시키는 데 그 의미가 있다. 참여 아티스트로는 감성 싱어송라이터 최유리, 강렬한 퍼포먼스의 유다빈밴드, 독창적인 사운드로 주목받는 밴드 루시(LUCY)가 나선다
신해철의 대표곡 ‘그대에게’는 대중음악계에 그의 이름을 알린 상징적인 곡이다. 아티스트들은 이번 라이브를 통해 ‘그대에게’를 각자의 스타일로 재해석해 신선한 감동을 전할 예정이다. 최유리의 따뜻한 감성, 유다빈밴드의 에너지 넘치는 무대, 루시의 창의적이고 독특한 편곡이 팬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콘텐츠 제작은 AI 영어 학습 솔루션 ‘스픽(SPEAK)’이 지원했다. 스픽을 운영하는 스픽이지랩스코리아는 신해철의 IP(지식재산권)를 관리하는 넥스트 유나이티드와 협업해 그의 AI 음성을 활용한 신규 캠페인을 공개, 기술과 음악의 융합을 통해 팬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했다.
디에프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신해철의 음악이 가진 메시지와 감동을 새로운 세대에게 전하는 특별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특히 후배 아티스트들의 헌정 무대는 신해철의 유산을 더욱 빛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신해철은 1988년 MBC ‘대학가요제’에서 ‘무한궤도’로 출전해 ‘그대에게’로 대상을 받으며 데뷔했다. 그는 실험적인 음악과 거침없는 입담으로 ‘마왕’이라는 별칭으로 불리며 서태지, 싸이 등 후배 가수들이 꾸준히 존경심을 표할 만큼 앞서가는 뮤지션이자 한국 대중음악계의 선구자로 인정받았다.
‘신해철 트리뷰트 | 그대에게 [DF STAGE]’는 디에프 채널을 통해 오는 27일 최유리, 31일 유다빈밴드, 내년 1월 3일 밴드 루시 편이 순차적으로 공개된다.
이지은 기자 lje@tvreport.co.kr / 사진= MBC ‘대학가요제’, ‘딩고’
댓글1
일본애니메이션 노래 빼긴 그대에게 제발좀 나오지좀 말자 일본애들 들을면 너무 챙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