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이혜미 기자] 사업가 겸 방송인 백종원이 연돈 볼카츠 점주들과 만났다. 점주들을 위한 신메뉴를 선보이며 백종원은 “방송할 시간에 매장이나 보라는 말에 엄청나게 상처를 받는다”라고 했다.
29일 백종원의 채널엔 “연돈 볼카츠 점주 미팅”이라는 영상이 공개됐다. 영상 속 백종원은 SBS ‘골목식당’으로 유명세를 탄 제주 연돈 돈가스 대표 김응서 사장과 함께한 모습이다.
이 자리에서 백종원은 “사실 볼카츠를 시작한 이유는 딱 하나다. 사장님을 홍은동에서 제주도로 모셔 와서 사업을 확장하고 싶었는데 본인 성격상 그게 안 되더라. 고기 하나하나 두드려야 되니 몸이 망가져서 볼카츠로 가맹 사업을 시작했던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수제 돈가스는 만드는 사람마다 맛의 편차가 크다. 그래서 쉽게 개발한 게 볼카츠였다. 어느 정도 맛이 일정하게 나올 거라 생각했는데 쉽지 않았다”라고 씁쓸하게 덧붙였다.
나아가 볼카츠를 활용해 만든 도시락이 호평을 받았던 점을 예로 들어 신메뉴를 선보이려 한다며 “몇몇 점주분들에게도 여쭤보니 볼카츠보다 도시락 메뉴를 보강해 주길 원하더라. 내 생각엔 이게 전환점이 될 것 같다”라고 했다.
이날 백종원과 직원들이 개발한 신메뉴는 바삭바삭한 치킨으로 승부를 본 ‘열뚜치’ 도시락이다. 메뉴 개발 후 백종원은 직원들에게 “가능하면 저렴하게 가야 하는데 그렇다고 억지로 저렴하게 하진 말라. 나중에 가격을 올릴 거 같으니까. 출시 전에 강남역에서 테스트도 해보라”며 신중한 접근을 주문했다.
테스트 메뉴 교육 중엔 직접 점주들도 만났다. 앞서 백종원이 연돈 볼카츠 일부 점주들의 단체 활동으로 곤욕을 치렀던 터다. 당시 점주들은 본사가 허위·과장 매출액과 수익률을 약속하며 가맹점을 모집해 피해를 봤음에도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며, 백종원이 대표로 있는 더본 코리아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했다.
이날 점주들 앞에 선 백종원은 “광고를 해서 억지로 홍보를 할 수 있다. 그런데 다른 프랜차이즈처럼 광고모델을 쓰면 결국 그 부담이 점주님들에게 돌아간다. ‘너 방송할 시간 있으면 매장 좀 봐줘’라고 하는데 난 어마어마한 상처를 받는다”라고 털어놨다.
아울러 “나도 나름대로 방송 나가서 인지도를 늘리고 광고모델 쓸 거 안 써서 관련 비용을 줄이려고 한 것이다. 연돈 볼카츠가 힘들다고 모델을 쓰면 다른 점주님들은 어떻게 하나”라며 거듭 심경을 전했다.
한편, 최근 백 대표는 더본 코리아 산하 브랜드 ‘연돈볼카츠’ 점주들의 반발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점주들은 ‘최소한의 수익률을 보장’을 주장하며 집회를 열고,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서를 제출하는 등 단체 행동에 나설 예정이다.
이혜미 기자 gpai@tvreport.co.kr / 사진 = 백종원 유튜브 캡처
댓글23
연돈 사장님 돈벌게 해주고 싶은 마음이 큰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근데 돈에 대한 관심이 덜한 분이라 자꾸 뭔가 잘 안되는듯…
먼위기??
이거 해명 나왔는데 백종원입장은 하나도 없네. 재판가도 가맹점주가 질거 같은데 ...
지나갈때 군내도 나고 그리고 뭔 행사라고 도시락할인하던데 오전에 솔드아웃 걸어놓더라구요 점주도 좀 더 노력해야될듯
다 뻥 장사치 양아치
50종류의 음식 체인점을 하는데 어떻게 잘할수있을까요...통닭한마리 튀기는데도 몆십명이 끊임없이 연구노력해야 맛있는친킨이라는 이름을 달수있는데....솔직히 백종원씨가 추구하는것은 멀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