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유소연 기자]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2024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아이브, 아일릿, 세븐틴이 각각 1위, 2위, 3위를 차치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4년 4월 16일부터 2024년 5월 16일까지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84,336,168개를 추출했다. 지난 4월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65,367,855개와 비교하면 29.02% 늘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모니터의 정성적인 평가도 들어갔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은 보이그룹과 걸그룹을 통합한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으로 아이돌그룹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2024년 5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아이브, 아일릿, 세븐틴, (여자)아이들, 르세라핌, 블랙핑크, 베이비몬스터, 투어스, 방탄소년단, NCT, 소녀시대, 에스파, 트와이스, 라이즈, 에이핑크, 비투비, 엑소, 오마이걸, 스트레이키즈, 더보이즈, 블락비, 아스트로, 슈퍼주니어, 샤이니, 레드벨벳, 하이키, 키스오브라이프, 보이넥스트도어, 뉴진스, 엔믹스 순으로 도출됐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아이브 ( 안유진, 가을, 레이, 장원영, 리즈, 이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83,100 미디어지수 1,748,177 소통지수 2,326,017 커뮤니티지수 2,219,5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76,87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261,882와 비교해보면 243.82% 늘었다.
2위, 아일릿 ( 윤아, 민주, 모카, 원희, 이로하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67,470 미디어지수 1,224,829 소통지수 1,789,194 커뮤니티지수 1,917,6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99,192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045,265와 비교해보면 18.91% 늘었다.
3위,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디에잇, 민규, 도겸,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627,004 미디어지수 1,100,229 소통지수 1,885,980 커뮤니티지수 2,041,0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54,248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741,080과 비교해보면 51.14% 늘었다.
4위, (여자)아이들 ( 미연, 민니, 소연, 우기, 슈화 ) 브랜드는 참여지수 421,814 미디어지수 578,500 소통지수 1,157,192 커뮤니티지수 2,265,2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22,772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968,167과 비교해보면 49.01% 늘었다.
5위, 르세라핌 ( 김채원, 사쿠라, 허윤진, 카즈하, 홍은채 ) 브랜드는 참여지수 894,504 미디어지수 901,327 소통지수 1,028,078 커뮤니티지수 1,558,8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82,78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089,941과 비교해보면 109.7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5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순위에서 아이브 ( 안유진, 가을, 레이, 장원영, 리즈, 이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이돌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4월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65,367,855개와 비교하면 29.0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1.34% 상승, 브랜드이슈 29.61% 상승, 브랜드소통 38.06% 상승, 브랜드확산 19.70%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2024년 5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아이브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럭키하다, 원영적이다, 도전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해야, 아센디오, 한국풍’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0.61%를 기록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아이브의 장원영은 최근 악의적으로 비방하는 가짜 영상을 올리는 유튜버 ‘탈덕수용소’ 때문에 곤욕을 겪었다. 아이브는 법적 분쟁이라는 힘든 상황에서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해 더욱 큰 축하가 쏟아지고 있다.
유소연 기자 ysy@tvreport.co.kr / 사진= 한국기업평판연구소, TV리포트 DB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