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부산의사 김원장’ 채널
의사 겸 유튜버 ‘부산의사 김원장’이 격투기 기술 ‘카프킥’의 원리를 해부학적 관점에서 설명했다.
김원장은 지난 14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카프킥은 왜 아플까?’ 영상을 올렸다.
‘낮은 로우킥’이라고도 불리는 카프킥은 상대방의 종아리 바깥쪽을 차는 기술이다.
한국계 미국인 파이터 벤 헨더슨이 주로 쓴 것으로 유명하며, 최근엔 네이버 웹툰 ‘싸움독학’에 나와 대중들에게도 널리 알려졌다.
유튜브 ‘부산의사 김원장’ 채널
김원장은 “카프킥은 무릎 아래를 노리고 차는 기술인데, 이 부위는 근육이 거의 없다”며 “장비골근과 단비골근이란 두 개의 근육 밖에 없는데, 매우 얇은 근육”이라고 설명했다.
근육이 매우 얇다 보니 결국 그 아래 있는 뼈를 맞게 된다는 것이다.
단단한 뼈를 맞음에도 맞는 사람만 아픈 것에 대해선 타격 부위의 뼈 구조 때문이라고 했다.
그는 “카프킥 타격 부위엔 두꺼운 ‘견골’과 얇은 ‘비골’이 있다”며 “견골로 비골을 때리기 때문에 맞는 쪽이 아픔을 느끼게 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얇은 근육 아래로 ‘표재비골신경’이 지나가기 때문에 이 신경이 타격을 입어 마비될 경우 발을 딛고 서있기 어려워진다고 부연했다.
유튜브 ‘부산의사 김원장’ 채널
유튜브 ‘부산의사 김원장’ 채널
유튜브 ‘부산의사 김원장’ 채널
아울러 김원장은 “맞는 사람이 다리를 밖으로 살짝 돌리면 견골과 견골끼리 부딪치기 때문에 때리는 사람도 뼈를 다칠 수 있다”며 카프킥 대처법도 공개했다.
그러면서 “다리를 살짝 돌리기만 하면 방어할 수 있어 입식 격투기에선 많이 사용되지 않고, 태클 방어 때문에 앞쪽 다리에 무게를 많이 실어야 하는 종합 격투기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조영민 기자 fkdlxms@influencernews.kr
저작권자 ⓒ 인플루언서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기사는 인플루언서닷컴에서 제공하며 본지의 편집 방향과는 무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