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이면서가 변호사 시험 합격 사실을 알리면서 시험공부 노하우를 공개했다.
지난 26일 유튜브 ‘이면서다’ 채널에는 ‘시험잘보는법 서울대나온 변호사가 알려드림’ 영상이 게재됐다.
앞서 이면서는 10일간 벼락치기 공부로 공인중개사 시험에 합격한 바 있다.
지난 1월 제 10회 변호사 시험에 도전했던 이면서는 영상 제목으로 자신의 합격 사실을 밝혔다.
그는 “저한테 굉장히 어려운 도전이었지만 충분히 해 볼만한 가치가 있는 시도였던 것 같다”며 시험 후기를 전했다.
이어 “오늘 영상은 좀 특별하다. 시험을 잘 치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대부분 수험생들에게 공통되게 적용할 수 있는 한가지를 꼽자면 딱 한가지 모르는 문제를 건너 뛰어라”고 말했다.
그간 여러 시험을 쳐오며 문제를 건너 뛰기 전과 후를 나눠 생각했을 때 많은 차이가 있었다는 이면서다.
이면서는 “시험을 망치면 시험을 잘 볼 수가 없다. 망치지 않는 방식으로 운영하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 그런데 시험을 망치게 되는 가장 빈번하고 강력한 사유가 시간관리 실패다. 모르는 문제를 건너뛰는 습관, 나중에 아는 걸 풀고 나머지를 푸는 습관은 실패를 막는데 굉장히 중요한 장치다”라고 설명했다.
또 “실질적으로 그 문제를 맞출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게 이유다. 과학적 논증은 할 수 없지만 실제로 효과를 봤다. 언어학에서 T0T(Tip-of-the-tongue) 현상을 배우게 되는데 알고 있던 단어가 혀끝에서 나오지 않는 것을 뜻한다. 이건 까먹고 다시 생각해야 된다”고 말했다.
잊고 있던 것을 떠올리게 하려는 과정으로 스트레스를 받아 제대로 동작하지 못하고 뇌에서 정보를 꺼내 오는 것을 실패하는 코스가 입력돼 제대로 된 답을 다시 꺼내 오기가 힘들어지기 때문에 막히는 문제를 건너 뛰라는 이유였다.
이면서는 “시험 같은 건 빨리 치워버리고 시험이 아닌 여러분의 인생을 더 넓게 펼쳤으면 한다. 모르는 문제 건너뛰어라. 물론 중간중간 건너 뛰어야지 다 건너뛰면 풀게 없다”는 말을 남기며 영상을 마무리했다.
조영민 기자 fkdlxms@influencernews.kr
저작권자 ⓒ 인플루언서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기사는 인플루언서닷컴에서 제공하며 본지의 편집 방향과는 무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