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김민하 기자] 요즘 해외여행 떠나는 분들이 무척 많습니다. 필요한 서류를 챙기고 짐을 싸다 보면 정신없이 지나가는데요. 해외여행 가기 전 미리 준비해 두면 좋은 것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인천국제공항의 ‘스마트패스’ 서비스로 인해 더욱 편리하고 빠르게 비행기 탑승을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패스란 여권, 안면정보, 탑승권 등을 사전 등록한 후 공항에서 출국장, 탑승게이트 등 출국 프로세스를 얼굴 인증만으로 통과할 수 있는 것인데요. 스마트패스 전용 라인을 통해 빠르게 출국할 수 있어 편리하죠.
스마트패스는 모바일앱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정보 등록 시 5년간 이용이 가능합니다. 탑승권 정보는 출국 때마다 등록해야 하죠. 스마트패스를 사용하더라도 탑승권을 지참해야 합니다.
인천국제공항에서는 출국장 혼잡도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포털 사이트에 ‘인천공항 혼잡도’, ‘인천공항 출국장’을 검색하면 바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시간대별 예상 승객수를 확인할 수 있어 공항 출발 시각을 미리 정할 수 있죠.
또한 공항에 예상 시간보다 늦게 도착하게 된다면 인천국제공항 홈페이지에서 항공편 검색 후 체크인 카운터, 탑승구를 미리 확인하는 게 좋은데요. 주차장 이용 시 주차장과 연결통로까지 확인할 수 있으므로 탑승구와 가까운 곳으로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죠. ‘경로보기’ 클릭 시 최단 이동 경로를 안내하기 때문에 바로 출국장으로 향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정보는 카카오톡, 라인, 메일, 텍스트 등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해외여행을 떠나기 전 여권이나 신분증을 미리 스캔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해외여행 시 어떤 상황이 닥칠지 모르기 때문에 여행을 떠나기 전 미리 준비하는 게 좋은데요. 특히 유럽 여행 시 소매치기나 강도를 당할 확률이 높으므로 중요한 서류를 따로 준비해 두는 게 좋습니다.
사진을 찍어두고 인쇄해 가지고 가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스캔 후 자신의 이메일로 보내 놓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요즘 해외여행객에게 필수로 손꼽히는 카드가 있습니다. 수수료 없는 해외 결제가 가능한 것인데요. 바로 트래블월렛입니다. 그동안 현지 화폐로 환전해 다녔다면 이제 카드 한 장이면 모든 곳에서 현지 통화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수료 없이 현지 ATM에서 출금할 수 있는데요. 미국 달러, 일본 엔화, 유로 환전 시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트래블월렛을 이용하면 전 세계 VISA 가맹 ATM에서 현지 통화 출금이 가능하며 전 세계 45개 통화를 지원하는데요. 수수료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언제 어디서든 24시간 실시간 환율로 충전할 수 있죠. 여행 후 남은 외화는 계좌로 즉시 환불할 수 있습니다.
하나은행 트래블로그 체크카드는 환율 미국, 일본, 유럽, 싱가포르, 캐나다, 호주 등 18개 통화 환율을 100% 우대해 주는 카드입니다. 해외이용 가맹점수수료가 무료이며 무료 송금도 가능하죠. 해외 ATM 인출 수수료도 무료입니다. 이외에도 트래블제로, 신한 SOL트래블 등 수수료 없는 카드가 출시되고 있어 여행자들의 편리성이 높아졌는데요.
여행을 떠나기 전 변동되는 환율 때문에 언제 환전하는 게 좋을지 따로 고민할 필요도 없습니다. 여행을 떠나기 전 미리 환율이 낮을 때 환전을 해두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데요. 환전을 해 미리 충전해 두고 해외여행 시 체크카드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각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 볼 필요가 있죠.
해외여행에서 가장 필요한 앱 중 하나는 구글 지도입니다. 구글 지도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목적지까지 수월하게 이동할 수 있는데요. 해당 국가 방문이 처음일지라도 구글 지도를 따라 이동하면 불편함 없이 다닐 수 있죠.
하지만 해외여행 시 갑자기 데이터가 터지지 않거나 와이파이가 되지 않아 불편함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유심을 구매하거나 로밍을 해도 종종 인터넷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때를 대비하기 위해 구글 오프라인 지도를 다운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구글 오프라인 지도를 다운받으면 원하는 목적지까지 길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이 되지 않아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오프라인 지도이기 때문에 따로 길 찾기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구글맵 접속 후 프로필을 클릭하면 오프라인 지도를 다운로드할 수 있죠. 인터넷이 되지 않아도 유용하게 지도 사용이 가능한 방법입니다.
김민하 기자 ofminha@tvreport.co.kr / 사진=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