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황다경 기자]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김태리 2위 이준호 3위 안보현 순으로 분석됐다.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을 평판 분석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2023년 8월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김태리, 이준호, 안보현, 홍경, 임윤아, 신혜선, 오정세, 김세정, 고원희, 안재현, 원지안, 전혜진 , 백진희, 진선규, 안동구, 김지은, 천우희, 김가은, 차주영, 유준상, 김동욱, 이채영, 박주미, 정우, 옥택연, 박성훈, 나인우, 최명길, 수영, 고수 순이었다.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김태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529,086 미디어지수 976,061 소통지수 1,357,670 커뮤니티지수 2,081,2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44,09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159,070과 비교해보면 56.50% 상승했다.
2위, 이준호 브랜드는 참여지수 1,222,907 미디어지수 1,135,649 소통지수 1,283,676 커뮤니티지수 1,263,0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05,28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310,965와 비교해보면 48.15% 상승했다.
3위, 안보현 브랜드는 참여지수 1,322,135 미디어지수 1,295,108 소통지수 1,215,439 커뮤니티지수 1,021,4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54,13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817,710과 비교해보면 167.05% 상승했다.
4위, 홍경 브랜드는 참여지수 517,374 미디어지수 477,863 소통지수 475,799 커뮤니티지수 588,2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59,28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460,655와 비교해보면 40.98% 상승했다.
5위, 임윤아 브랜드는 참여지수 294,208 미디어지수 272,715 소통지수 722,948 커뮤니티지수 707,9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97,829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639,658과 비교해보면 21.8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8월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드라마 ‘악귀’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모은 김태리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김태리 브랜드는 빅데이터 링크 분석에서 ‘몰입하다, 문을 열다, 무섭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악귀, 김은희, 구산영’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6.97%로 분석됐다 “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조사는 2023년 7월 8일부터 2023년 8월 8일까지 김태리, 이준호, 안보현, 홍경, 임윤아, 신혜선, 오정세, 김세정, 고원희, 안재현, 원지안, 전혜진, 백진희, 진선규, 안동구, 김지은, 천우희, 김가은, 차주영, 유준상, 김동욱, 이채영, 박주미, 정우, 옥택연, 박성훈, 나인우, 최명길, 수영, 고수, 최윤영, 염혜란, 조병규, 정의제, 안세하, 하윤경, 한다감, 강부자, 차예련, 이엘, 이규한, 안재욱, 최민수, 이순재, 김유리, 연우, 권율, 최진혁, 이연, 박강현 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황다경 기자 hdk@tvreport.co.kr / 사진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SBS ‘악귀’ 캡처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