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김민지 기자] 그룹 블락비의 박경이 지난 24일 SNS에서 특정 아티스트들을 거론하며 ‘음원 사재기’를 저격한 가운데, 25일 박경이 실명을 밝혔던 바이브, 임재현, 송하예 측이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책임을 묻고 법적으로 강경 대응하겠다”는 공식입장을 내놓아 파장이 더 커질 전망이다. 네티즌들과 가요계는 음원 사재기를 둘러싸고 서로 다른 의견을 쏟아내고 있다.
# “사재기 매우 의심돼”
박경의 저격성 글에 대해 사실 관계를 확인하지 않은 경솔한 발언이라는 지적도 나왔지만, 대부분의 네티즌들은 “통쾌하다”며 박경을 응원하고 있다. 그간 여러 가수들이 음원 사재기 논란을 비판해왔지만 박경처럼 실명을 거론하며 맞선 경우는 처음이고, 이에 네티즌들은 박경 덕분에 음원 사재기가 공론화될 것이라고 보고 있는 상황. 오히려 바이브와 임재현, 송하예 측이 법적 대응을 예고한 것이 사재기 의혹을 확실하게 해부할 기회라고 보고 있다.
네티즌들은 음원 사재기를 “엄연한 불법”이라고 꼬집으며 현재 음원 차트 상위권에 이름을 올린 가수들의 인지도가 현저히 낮다는 점을 지적한다. 음원 차트는 대중이 어떤 음악을 선호하는지, 어떤 아티스트가 인기를 얻고 있는지 등 현 가요계의 트렌드를 반영하는 지표다. 그러나 네티즌들은 대중이 잘 알지 못하는 일부 아티스트들이 차트 상위권을 차지한 것을 수상히 여기며 차트에 대한 불신을 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많이 듣기 때문에 차트 상위권에 있는 것 아니냐. 그런데 주변 사람들 중에 이 노래를 듣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고 주장한다.
# “할 이유 없어”
박경이 이번에 직접 실명을 거론한 장덕철은 과거 한 화보 인터뷰를 통해 “사재기를 할 돈도 없다”며 당당하고 떳떳하다고 밝혔다. 음원 사재기 시스템을 갖출 여력이 안 된다는 것이다.
일부 가요 관계자들은 “음원 사재기에 들이는 비용에 비해 얻는 수익이 그렇게 많진 않을 것”이라며 굳이 음원 사재기를 할 이유가 없다고 본다. 음원 사재기가 실제로 차트에 반영되는지 역시 확실히 입증되지 않은 상태이기도 하다.
사재기 의혹을 받는 가수들의 음악이 중장년층에게 인기가 많다고 집계돼 의심의 불씨를 더한 것에 대해 한 가요 관계자는 “실제로 음원 사이트 이용자의 연령이 높아졌고, 그런 음악을 많이 듣는 걸로 안다”는 의견을 보였다.
다른 관계자는 “(사재기 의혹을 받는 가수 중) 실제로 노래방 차트 상위권에 자리잡은 이들이 있다. 노래방 차트까지 사재기를 하진 않았을 것 아니냐”고 했다.
# “마케팅과 사재기는 달라”
가요계에 따르면, SNS 회사와 손을 잡고 진행하는 SNS 마케팅은 실제로 존재한다. SNS 회사는 자신들의 마케팅법이 통할 것으로 보이는 노래를 엄선하고 수익을 나누는 등 사실상 ‘공동제작’을 하고 있다. 이 방법으로 리스너의 유입이 발생해 차트 순위가 오르는 것은 법적으론 문제가 되지 않는다. 마케팅의 일부일 뿐, 음원 사재기는 아니기 때문이다.
앞서 닐로가 음원 사재기 논란에 휩싸였을 당시, 소속사 리메즈엔터테인먼트는 “SNS 바이럴 마케팅 노하우를 이용해 분석한 결과 좋은 성적을 얻었다”며 음원 사재기는 절대 아니라고 부인했다. 닐로 측의 말대로 SNS 프로모션을 통해 유입된 리스너들의 영향력을 무시할 수는 없다.
그러나 네티즌들은 거의 모든 연예기획사들이 SNS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고, 특히 마케팅에 총력을 다하는 아이돌 그룹들도 오르기 힘든 차트 상위권을 이들이 단숨에 차지하는 건 이상하다는 의견을 보이고 있다.
김민지 기자 kimyous16@tvreport.co.kr / 사진=세븐시즌스, 메이저나인, TV리포트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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