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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현장] ‘기생충’ 봉준호 밝힌 #반지하시네마 #변태 #스포금지[종합]

김수정 기자 조회수  

[TV리포트 칸(프랑스)=김수정 기자] “‘기생충’은 계단영화..전 세계 유일 반지하 정서 담았죠.”

22일 오전 10시 45분(현지시각) 프랑스 칸 팔레 드 페스티벌에서 열린 제72회 칸국제영화제 경쟁부문 초청작 ‘기생충'(봉준호 감독, 바른손이앤에이 제작) 공식 기자회견에는 봉준호 감독을 비롯, 배우 송강호, 이선균, 조여정, 최우식, 박소담, 장혜진이 참석했다. 모더레이터로는 작가 겸 감독 디디에 알루치가 참여했다.

‘기생충’은 전원백수인 기택(송강호)네 장남 기우(최우식)가 고액 과외 면접을 위해 박사장(이선균)네 집에 발을 들이면서 시작된 두 가족의 만남이 걷잡을 수 없는 사건으로 번져가는 이야기를 그린다. 제72회 칸국제영화제 경쟁 부문에 초청됐다. 

■ “기립박수는 칸영화제라면 늘 있는 일..분초 잴 필요 없다”

‘기생충’은 지난 21일 오후 10시 뤼미에르 대극장에서 전 세계 최초 공개돼 호평받았다. 특히 칸 국제영화제 부집행위원장 크리스티앙 쥰은 “‘기생충’은 올해 초청작 중 내가 가장 사랑하는 영화”라고 아낌없는 찬사를 보냈다. 약 8분간 기립박수가 쏟아졌다. 티에리 프리모 집행위원장은 기립박수가 끊이질 않자 봉준호 감독에게 마이크를 건네기도 했다.

봉준호 감독은 “기립박수는 칸영화제 상영되면 늘 있는 것이니까 분과 초를 잴 필요는 없지 않나 싶다. 다만, ‘옥자’ 때 함께 일했던 다리우스 콘지 감독, 틸다 스윈튼이 함께 축하해주는 자리라서 따뜻한 분위기가 좋았다”라고 공식상영 소감을 밝혔다.

‘기생충’은 블랙코미디, 호러, 스릴러, 재난 영화 등 수많은 장르영화를 응축하면서도 장르 공식을 따르지 않는다. 봉준호 감독은 “언제나 내 자신이 장르영화 감독이라고 생각하나 장르영화 규칙을 따르지 않는 이상한 장르영화다. 내가 쓰는 모든 이상한 기이하고 변태적인 스토리로 배우분들의 필터를 거치면 사실적이고 격조있게 표현된다. 감사하다”라고 배우들의 호연을 극찬했다.

■ “봉준호 셀프 오마주라고? ‘기생충’은 계단시네마”

단편 ‘지리멸렬’부터 ‘괴물’, ‘마더’, ‘설국열차’ 등 봉준호 전작을 연상하게 하는 장면이 다수 등장한다. ‘셀프오마주’ 평에 대해 봉준호 감독은 “의도한 적 없다. 평소하던 대로 자연스럽게, 내가 하던대로 시나리오를 쓰고, 내가 직접 스토리보드를 썼다. 처음 작업하는 좋아하는 배우들과 자연스럽게 찍다 보니 결국엔 나의 느낌대로 영화가 나온 것 같다”라고 전했다.

이어 봉준호 감독은 “장르가 섞여 있기도 하고 장르의 전환이 이뤄지기도 하는데, 바텐더가 칵테일 만들 듯 의식적으로 뭔가를 배합하지 않는다. 시나리오 쓸 때도, 촬영할 때도 마찬가지다. 상황의 뉘앙스에 집착하는 편”이라고 부연했다.

봉준호 감독은 ‘설국열차’가 수평, ‘기생충’이 수직구조로 계층갈등을 그린 것에 대해 “‘기생충’ 대부분 사건은 집안에서 이뤄져 있고 이 집은 수직으로 만들어졌다. 각각의 공간은 계단으로 이어져 있다. 우리끼리 계단시네마, 계단영화라 불렀다. 각자 가장 좋아하는 계단 장면 꼽기 놀이도 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봉준호 감독은 “김기영 감독님의 ‘하녀’라든가 ‘충녀’에서 계단 이미지를 가져왔다. 김기영 감독님의 계단의 기운을 받으려고 했다”라고 덧붙였다.

특히 봉준호 감독은 “전 세계 영화 역사에서 수직적 공간을 계급이나 계층으로 나타낸 도구로 쓴 경우는 많았다. 우리 영화 특이한 점은 한국에만 있는 주거구조다. 반지하라는 것이 나온다. 거기서 오는 미묘한 늬앙스가 있다. 불어 영어자막 만들때 반지하에 해당하는 정확한 단어가 없다는 걸 알게됐다. 분명히 지하인데 지상으로 믿고 싶은 공간이다. 이것은 서구영화에서는 볼 수 없는 지점”이라고 설명했다.

■ “스포일러의 기운이..우식아 조심하자!”

계단 설정에 대해 외신 기자는 “반지하에서 지상으로 옮겨가는 설정 때문인지 배우들의 자세도 꾸부정했다가 점점 펴지는데 이것은 의도한 것인가”라고물었고 최우식은 후반부 봉준호 감독이 주문한 내용을 전했다.

그러자 봉준호 감독은 “이것은 약간의 스포일렁 기운이..우리 조심하도록 하자. 내부적으로 붕괴가 되네”라며 웃음 섞인 주의를 줘 장내를 폭소를 자아냈다.

앞서 봉준호 감독은 ‘기생충’ 보도자료를 통해 스포일러 당부 서문을 전했을 정도로 스포일러 유출에 예민한 모습을 보였다.

■ “‘기생충’ 봉준호의 진화이자 한국영화의 성숙”

배우들의 봉준호 감독에 대한 찬사도 이어졌다.

봉준호 감독과 ‘살인의 추억’, ‘괴물’, ‘설국열차’에 이어 네 번째 호흡을 맞춘 송강호는 “봉준호 감독은 사회를 바라보는 깊은 통찰력을 매작품 한 순간도 놓치지 않았다. ‘기생충’은 봉준호의 진화이자 한국영화의 성숙이다”라고 극찬했다.

이어 송강호는 “봉준호 감독은 ‘봉테일’이라는 표현을 싫어하지만 정교함은 그의 트레이드마크다. 배우가 시공간을 채울 강박 없이, 주어진 연기만 하면 되기에 좋다. 봉준호 세계는 모든 것이 정교하게 구축됐기 때문이다. 또 밥 때(식사시간)를 정확하게 잘 지킨다는 것도 참 좋다”라고 해 웃음을 자아냈다.

조여정은 “영화 속 모든 캐릭터에 봉준호 감독의 모습이 담겨 있어 놀라웠다. 배우에겐 희비가 공존하는 현실을 표현하는 게 평생의 숙제인데 이게 참 막연하다. 현장에서 감독님께서 이를 아주 알아듣기 쉽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셨다”고 전했다.

이선균은 “봉준호 패키지 여행이라 할 정도로 좋았다. 내가 어렸을 때부터 좋아했던 거장이라 촬영 전엔 무척 떨렸는데 막상 촬영하다 보니 동네에서 영화 잘 찍는 형처럼 느껴져서 더 행복하고 친근했다”고 해 웃음을 안겼다.

한편 제72회 칸영화제는 25일 폐막한다. ‘기생충’ 수상 여부는 이날 공개된다. 국내 개봉은 5월 30일이다. 

칸(프랑스)=김수정 기자 swandive@tvreport.co.kr 사진=김재창 기자 freddie@tvrepor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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