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리포트=이우인 기자]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17년 9월 조사결과, 1위 ‘무한도전’ 2위 ‘나혼자산다’ 3위 ‘효리네민박’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7년 8월 1일부터 2017년 9월 1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35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131,009,706개를 분석,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했다. 8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39,172,914개와 비교하면 4.41% 하락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해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디서, 어떻게, 왜, 얼마나 이야기하는 지를 분석할 수 있다.
2017년 9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위 순위는 ‘무한도전’, ‘나혼자산다’, ‘효리네민박’, ‘해피투게더’, ‘아는형님’, ‘복면가왕’, ‘런닝맨’, ‘라디오스타’, ‘싱글와이프’, ‘미운우리새끼’, ‘수요미식회’, ‘한끼줍쇼’, ‘불후의 명곡’, ‘슈퍼맨이돌아왔다’, ‘정글의법칙’, ‘집밥 백선생’, ‘1박2일’, ‘불타는청춘’, ‘개그콘서트’, ‘비정상회담’ 순으로 분석됐다.
1위, ‘무한도전’ 브랜드는 참여지수 2,731,226 미디어지수 2,258,773 소통지수 1,766,722 커뮤니티지수 2,671,411 시청지수 1,333,3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761,45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39,172,914보다 4.17% 하락했다.
2위, ‘나혼자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3,233,511 미디어지수 2,202,044 소통지수 1,579,463 커뮤니티지수 1,719,938 시청지수 1,419,7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154,700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1,229,508보다 18.28% 상승했다.
3위, ‘효리네민박’ 브랜드는 참여지수 3,853,544 미디어지수 1,698,674 소통지수 375,115 커뮤니티지수 1,895,858 시청지수 962,95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86,148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998,659와 비교해보면 25.5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7년 9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순위 분석결과, 무한도전이 1위를 기록했다. ‘무한도전’과 ‘나혼자산다’가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와 2위를 지키고 있는 가운데, ‘효리네민박’ 브랜드가 3위까지 올라왔다. ‘라디오스타’가 주춤하면서 ‘싱글와이프’가 꾸준한 상승패턴을 보여주고 있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나혼자산다, 효리네 민박, 싱글 와이프가 브랜드평판 상위권에 위치하는 것은 예능 프로그램에 여성 소비자들이 돌아왔음을 확인하는 것이다. 방송 프로그램들도 적극적으로 여성 소비자에 대한 취향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다.
이우인 기자 jarrje@tvreport.co.kr / 사진=MBC, JTBC
댓글0